축산물브랜드가 축산 정책의 중심축으로 국내 축산업 발전을 견인해 나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배합사료업계가 일선 축산현장에서 축산물브랜드 만들기에 첨병 역할을 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배합사료업계는 품질 좋고 얼굴있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고품질의 사료개발에서부터 사양관리, 유통, 판매 등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컨설팅으로 축산업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다. 그 결과 1등급 출현율이 올라가는 등의 품질이 향상되면서 농가소득도 함께 향상되는 고무적인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본지는 배합사료업체들이 어떤 브랜드와 손잡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브랜드와 사료업체의 관계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독자들의 많은 참고 있기를 기대한다. 시장개방·대형유통업체 대응…소비자중심 노력 브랜드육 품질 균일성 확보·위생안전성 강화 2013년까지 80여개 육성…예산확대 등 지원도 농림부는 축산물브랜드 정책을 축산정책의 핵심으로 꼽고 강력하게 추진해 오고 있다. 그 결과 축산물의 품질이 높아지면서 외국 축산물과의 품질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는 등 수입개방 파고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농림부가 축산물브랜드 정책을 추진하게 된 배경과 앞으로의 추진계획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정부, 우수브랜드 육성 추진배경 그동안 축산물브랜드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나 소규모ㆍ부실 브랜드의 난립으로 소비자 혼란을 초래하여 우수 브랜드 개념을 정립하고 체계적인 브랜드 관리를 필요로 하게 됐다. 또한 생산규모가 영세하여 대형유통업체 등 판매망 확보가 어렵고 도축ㆍ가공단계에서의 위생관리가 미흡한 점을 보완할 필요성도 제기됐다. 시장개방 확대와 대형유통업체 확산 등 유통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우수 브랜드 경영체를 육성, 국산 축산물의 소비자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규모화된 산지유통조직 육성을 중점으로 추진하고 소비자 지향적 브랜드 마케팅 기반을 구축해 왔다. 브랜드경영체의 가축사육두수 점유비중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유통업체의 우수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고 있다. 유통업체의 우수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고 판매량 역시 증대되고 있다. 최근 대형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우수 브랜드로 선정된 업체와 판매계약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고 축산물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가 연차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조합간 사업연합을 통해 광역화 브랜드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있다. 품질 균일성 확보를 위한 혈통등록두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브랜드경진대회 및 브랜드 인증 평가기준에 위생수준이 높은 도축ㆍ가공장을 이용토록 함으로써 브랜드육 위생안전성을 높이는 등 브랜드경영체 및 참여농가의 우수 브랜드 요건을 충족하기 위한 노력이 확산되고 있다. -추진계획 ■ 정책자금 지원을 통한 축산물브랜드 육성 브랜드 난립을 방지하기 위해 2004~2006년까지 3년간 정책사업대상 브랜드경영체 선정하여 2007년부터 기 선정된 경영체의 규모화, 내실화 위주로 지원하고 있다. 브랜드사업 성공 가능성이 높고, 비젼과 목표가 분명한 80개 내외의 브랜드경영체를 2013년까지 육성할 예정이다. ※ 기 선정 경영체 : 49개소 (한우 29, 돼지 20) 기존 브랜드경영체 상호간, 브랜드경영체 인근지역과 통합하는 등 브랜드경영체의 규모화를 위해 소규모, 영세 생산자단체를 상호 연계한 광역브랜드 조성을 유도하고 있다. 우수 브랜드경영체 육성에 필요한 예산을 연차적으로 확대하여 브랜드 기반을 조성해 나가고 있다. 예산규모를 2008년까지 9백32억원으로, 2009년부터는 1천2백억원으로 확대하고 브랜드사업 참여 경영체의 연간 사업추진실적을 평가, 우수 경영체에 대한 무이자 인센티브자금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브랜드사업 참여 경영체 선정 및 평가에 친환경(분뇨자원화·악취 등), 위생·안전성, 가축방역 등 당면한 정책과제를 반영하여 정책호응도를 증진시켜 나갈 계획이다. ■ 브랜드 참여농가의 실익증진 도모 브랜드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참여농가에 출하선급금, 사료통일용자금 등 지원 금리를 인하하여 농가실익을 도모해 나가고 있다. 소규모농가도 브랜드경영체의 회원농가로 입회토록 유도하여 소규모농가의 브랜드사업 참여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 전문화된 브랜드컨설팅 지원 전문화된 민간 축산물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를 육성하고 브랜드경영체의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2005) 10개소(예산액 5억원)→(2007) 20개소(예산액 10억원) 브랜드경영체 상호간 자율적 협력여건을 조성하는 한편 브랜드경영체협의회 운영 활성화를 유도하여 자율적인 사후관리체계를 마련하고, 상호 정보교류 등의 네트워크 구축해 나가고 있다. ■ 브랜드경진대회 및 브랜드 인증사업의 효율적 운영 현재 한우, 돼지에서 육우, 육계까지 우수 브랜드 인증을 2006년부터 4개 축종으로 확대하고 2007년부터 축산물브랜드경진대회와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사업의 평가항목이 유사한 점을 감안하여 사업을 통합하여 운영하고 있다. ■ 신뢰받는 ‘우수 축산물브랜드전시회’ 개최 우수 브랜드에 대한 홍보, 소비자 인식제고 및 판로개척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일반 이벤트 행사와 차별화를 위해 전시회 참여 경영체를 제한할 계획이다. 브랜드경진대회 수상, 브랜드인증, 브랜드사업 참여 경영체 및 기타 우수 브랜드로 전시회 참여업체를 제한하여 행사를 차별화해 나갈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