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구조 등 사전조사 아랑곳 않고 여론수렴 없이 강행 신선육 비해 훈제 등 가공품 비중 높고 식당 위주 유통 외형 중시한 판정기준 무의미…비용부담만 증가 우려 축산물품질평가원이 오리고기 등급판정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오리업계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지난 14일까지 오리도체 등급판정 기준 및 방법 제정을 위한 안에 대한 예고와 함께 오리업계 의견 조회에 들어갔으며 오리업계의 반발로 24일까지 연장했다. 하지만 오리업계는 오리고기 등급판정은 아직 시기 상조일 뿐만 아니라 오리고기 유통 구조상 소비자들이 등급 판정 받은 오리고기를 직접 구매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등급판정 무용론까지 제기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오리고기 등급판정 기준 역시 현실과 동떨어져 있고 준비기간도 짧아 졸속추진이라는 지적이다. 이처럼 오리고기 등급판정과 관련 오리업계가 반대의 입장을 표명하고 나선 것은 오리고기 유통구조가 타 축산물과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오리고기의 경우 소비자들이 직접 등급판정을 받은 오리고기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적다는 것이 오리업계의 입장이다. 실제로 오리고기의 경우 신선육보다는 훈제 등 가공비중이 높고 신선육도 소비자들이 직접 구매하기 보다는 주로 식당 등을 통해 유통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직접 등급판정을 받은 오리고기를 구입하는 것은 극히 일부에 불과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 때문에 축산물품질평가원이 오리 등급판정의 타당성으로 제시하고 있는 단체급식 및 대형유통업체에서 오리고기 등급판정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는 설명은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등급판정 기준 자체도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오리의 경우 사육일수 등 사육환경에 따라 품질 차이가 크게 나는데 제시된 등급판정 기준은 단순 외형적인 기준만을 제시하고 있어 품질과는 전혀 상관없이 비용만 증가시키는 결과를 초래해 결국 소비자들에게 부담만 가중시킬 것이라는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추진과정도 충분한 사전 조사도 없는 졸속 추진이라는 지적이다. 오리고기 유통구조는 물론 소비현황, 등급판정 기준이 현실과 적합한지 조차 여론수렴은 물론 충분한 조사도 하지 않은체 추진했다며 장기적인 과제로 충분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오리업체 관계자는 “품질평가원에서 제시한 등급은 신선육을 기준으로 하고 있는데 신선육과 가공품 중 가공품이 80%로 월등히 높을 뿐만 아니라 신선육도 소비자가 아닌 식당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며 “등급판정 기준 역시 유관검사로 어떻게 평가를 하겠다는 건지 이해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오리업체들이 영세하기 때문에 등급판정에 대한 비용부담은 고스란히 소비자들에게 전가될 것”이라며 오리등급판정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소와 돼지의 경우 육량과 함께 육질기준으로 품질을 평가하고 있는데 오리는 단순히 외형만을 평가한다는 것은 무의미한 등급판정”이라며 “오리고기 유통구조 자체도 신선육보다는 훈제 등 가공품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직접 등급판정 받은 오리고기를 구입할 수 있는 기회는 극히 적을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