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경양돈조합(조합장 박재민) 김해공판사업본부는 오는 27일부터 매주 월요일에 브랜드한우를 집중적으로 경매하는 ‘한우 브랜드데이’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소출하가 월요일에서 목요일까지 편중되고 금요일 도축두수(월요일 경매두수)가 저조함에 따라 출하가 집중되는 요일에 출하차량의 출하대기 시간을 줄이고 효율적인 공판장 가동을 위해 계획됐다.
이에 따라 김해공판사업본부측은 농장주들의 참여 유도를 위해 금요일 도축되어 월요일에 경매 최고단가를 획득한 소의 출하주에 대해서는 20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다만 월요일 경매두수 100두가 넘을 경우와 성수기에는 적용하지 않는다는 예외 규정을 뒀다.
김해축산물공판장은 이번 이벤트 실시로 인해 공판장 가동 효율을 높일 뿐만 아니라 주중 안정된 경매단가 형성으로 사육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육가공업체는 우수한 품질의 한우지육을 안정적으로 구입할 수 있어 월요일 낮은 가동률을 높이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부경양돈조합의 또 다른 공판장인 부경축산물공판장에서는 지난 4월 29일부터 매주 월요일에 ‘젖소데이’ 이벤트를 실시하여 다른 요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도축능력이 여유가 있는 금요일로 젖소 출하를 유도하여 월요일 경매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한우 브랜드데이’와 같은 목적으로 주중 고른 출하를 유도하여 젖소 사육농가와 한우 사육농가 모두 출하에 편의를 주기위해 시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