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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축산 실천 통해 소비자 신뢰 확보해야

 

김선학 장장(농협사료 군산바이오)

 

축산업은 과거 항생제 사용에 따른 부작용, 가축분뇨에 의한 환경오염, 각종 가축질병 발생 등으로 인해 소비자에게 부정적인 시선을 받아왔다.
지금에 와서는 FTA 등으로 축산업계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소비자들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세계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나눔축산운동’ 실천을 통한 이미지 쇄신과 더불어 친환경축산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친환경축산은 ‘환경친화적으로 건강하게 가축을 사육해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공급하는 일’이다. 친환경축산을 통해 소비자들이 우리나라에서 생산된 축산물은 믿고 먹을 수 있다는 인식을 갖도록 해야 한다.
최근 축산농가는 과거 항생제에 의존하던 사육방식에 벗어나 친환경축산을 위해 항생제 대신 다양한 생균제를 사용하고 있다.
생균제는 가축의 생산성 증가와 가축분뇨의 악취감소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생균제의 효능에 대한 과학적인 입증이 중요하고 축산농가가 그 품질을 비교·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이 선행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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