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이일호 기자]
'국돼팀' 가입자 540만명…한돈 팬심 ‧ 충성도 높여

2024년은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의 새로운 도전이 결실을 맺는 한해가 됐다.
늘 생각만 해왔던, 그러나 막상 접근이 쉽지 않았던 MZ세대 소비자들에게도 마침내 한돈의 존재감을 확실히 각인시키는 성과를 거둔 것이다.
MZ, 한돈 가장 긍정 평가 세대
한돈자조금 산하 한돈미래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전 연령대 가운데 2030 세대가 한돈을 가장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돈 구매 의향 역시 2030 세대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돈자조금의 2024년 한해가 특히 의미있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이유다.
그 선봉에 ‘국돼팀(국산 돼지고기를 고집하는 팀) 캠페인’이 섰다.
한돈자조금은 글로벌 스포츠 축제 ‘파리올림픽’의 열기를 이어주는 이 캠페인을 통해 MZ세대를 중심으로 한돈의 가치를 알리고, 소비를 촉진하는 데 주력해 왔다.

지상파, 케이블TV, SNS까지 전파
연중 프로젝트로 전개된 ‘국돼팀 캠페인’은 TV CF를 비롯해 디지털 캠페인, 참여형 이벤트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형태로 진행, 그 효과를 극대화 했다.
한돈 홍보모델 백종원씨와 함께 한 국돼팀 TV광고가 그 시작이었다.
이 광고는 지난 2월 티저 광고를 시작으로, ‘국돼팀 런칭’, ‘국돼팀 선수 영입’, ‘국돼팀 활약상’ 등 총 3편에 걸쳐 제작돼 지상파, 케이블, IPTV 등TV 채널은 물론 옥외광고, 유튜브 채널,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전파됐다.
그 결과 유튜브 조회수만 314만회를 돌파하며 올 한해 국내 광고 분야의 다양한 시상대에 오르는 성과로 이어졌다. 티저 광고의 경우 국내 유일 광고 평가 사이트인 TV CF에서 1천616건의 광고 가운데 1위를, 국돼팀 광고 시리즈는 ‘2024 대한민국 디지털광고대상’ 우수상(통합마케팅 부문)을 각각 거뭐졌다.

소비자, 국돼팀 가입 참여 도모
그러나 국돼팀 캠페인이 더 높은 평가를 받은 이유는 단순한 홍보를 넘어 소비자들이 실제로 국돼팀에 가입하고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한돈에 대한 팬심과 충성도를 높였기 때문이다.
국돼팀 캠페인 마이크로사이트가 2024년 한해 동안 총 4천500만회 이상 노출된 것을 비롯해 이짜나언짜나와 함께 한 ‘국돼응원가 댄스 챌린지’, 파리올림픽 기간에 진행된 ‘한돈 먹방& 응원 인증 이벤트’, 한돈데이와 연계한 ‘국돼팀 퀴즈 이벤트’ 등을 통해 누구나 쉽고 재밌게 참여할 수 있는 각종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이에따라 올 한해 국돼팀 가입자가 540만명을 넘어서며 한돈의 인지도를 한층 끌어올렸다.
이는 곧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과 맞물리며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소비자들이 한돈의 가치와 매력을 직접 경험하는 기회가 됐다.
한돈자조금 손세희 위원장은 “국돼팀 연중 캠페인은 수많은 소비자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면서 한돈의 새로운 가능성을 증명했다”며 “2025년에도 한돈만의 경쟁력을 더욱 키워나갈 다양한 노력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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