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바우’는 2003년 9월 충청남도(16개 시ㆍ군), 농협충남지역본부(지역축협 13)가 공동 연합사업으로 추진한 한우 브랜드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지자체와 축산관련 생산자 단체가 상호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추진한 사업이다. '03년과 '04년에 농가 및 사육두수확보 등 사업추진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주력했고 '05년 10월 도매단계인 토바우 상장출하에 이어 이번에 소비자판매를 시작으로 직접 소비자들을 찾아가게 됐다. 출하두수 2천1백86두를 분석한결과 육질등급 1등급이상86.0%(1천8백80두), 육량등급 A, B등급이상 87.7%(1천9백17두), 매출액(출하대금)은 1백45억원이다. 이러한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토바우’를 국내 최고의 한우 브랜드로 완성하기 위한 생산ㆍ유통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대전농산물 유통센터 입점 판매를 시작으로 내년 1월에 충남관내 시ㆍ군에 13개의 ‘토바우’ 전문매장 개설, 토바우 웹사이트(토바우.com)를 통한 통신판매, 상반기에 대도시 소비지에 ‘토바우’ 전문음식점 개설을 통한 판매를 계획하고 있다. ■대전=황인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