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같은 결과는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가 여론조사 기관인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연구 의뢰한 ‘2021년 우유자조금 성과분석 연구용역 결과보고서’에서 확인됐다.
소비자 1천명 중 우유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 7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1~2년 전과 비교한 2021년 음용 증감은?’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70.4%가 증가했다고 답한 것.
증가이유로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강했다.
아울러, 가정 내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가정 내 흰 우유 소비가 늘었고, 홈트레이닝이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단백질 섭취 니즈가 증가한 것도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반면, 응답자 중 29.7%는 유당불내증과 가격부담으로 인해 흰 우유 음용량이 줄었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 ‘현재 국산 흰 우유의 소매점 가격에 대한 인식은?’에 대해 응답자 중 55.9%는 흰 우유 가격이 비싼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에 소비자들은 국산 흰우유 가격 수준 당위성 부여 및 구입·음용 증진을 위해서는 국산 우유의 위생과 안전성 그리고 건상성을 부각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았으며, 특히 현재 우유 소매점 가격이 비싸다고 하는 사람들은 품질관리 및 목장의 청정함, 위생선 엄정성을 강조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