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기획특집

스마트축산, 농촌소멸 대응…지속가능 산업 토대 될 것

양돈부문 스마트축산 발전 위한 전문가 토론회 <지상중계>

정부, 장비·데이터 활용 가능 2세대 농장 30%까지 확대 목표
기존 노동력 절감 넘어 농장 생산성 향상·생산비 절감에 무게
데이터 연동이 관건…이력 정보 등 활용 빅데이터 구축 역점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최근 축산업계는 생산비 상승에 대한 대응과 친환경 축산으로의 전환, 가축질병 예방 등 다양한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이 모든 것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충분 조건을 갖춘 것이 바로 스마트축산이다. 시설의 자동화는 물론 스마트장비를 이용한 데이터의 축적까지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스마트축산은 앞으로 대한민국 축산이 지속가능한 산업이 되기 위해 반드시 가야할 길로 여겨진다. 이에 본지는 전문가들과 함께 양돈분야의 스마트축산 확대를 위한 방법을 찾아보고 정부의 정책 방향과 현장의 애로사항 등을 함께 나눠봤다.

 

■ 일 시 : 2024년 2월 28일(수) 14:00~16:00
■ 장 소 :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서울 한가람평가장
■ 주 최 : 축산신문
■ 사 회 : 김영란 편집국장(축산신문)
■ 정 리 : 김수형·민병진 기자
■ 지정 토론자
· 정경석 과장 (농림축산식품부 축산정책과)
· 이인복 교수 (서울대학교)
· 유송원 본부장 (축산물품질평가원 유통혁신본부)
· 조진현 전무 (대한한돈협회)
· 함영화 대표 (애그리로보텍)
· 서만형 대표 (엠트리센)
· 김학현 대표 (로즈팜)
· 김대성 대표 (임마누엘팜)

 

사회=김영란(편집국장)=최근 기술의 혁신이 이뤄지다보니 삶의 방식도 바뀌고 있다. 스마트 시대가 열리면서 스마트홈, 스마트팩토리가 생겨났고 이제 스마트축산까지 왔다. 농촌소멸에 대응하고 축산업이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 스마트축산은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아직은 걸음마 단계이고 정부의 스마트축산 정책을 모르는 사람이 태반인 것이 현실이다. 일각에서는 스마트축산이 규모가 큰 농장의 전유물로 오해하는 일도 많은데 정부도 고민을 많이할 것 같다.


▲ 정경석 과장=스마트축산을 전체적으로 확산하는데 있어 아직 미진한 부분이 있다. 지난해 대책을 만들고 시작하고 있지만 확산하기에는 부족한 점도 있었다. 스마트축산이 갖고 있는 애로사항은 첫째 안좋은 점이 부각된다는 점이다. 일부 제대로 운영되지 않는 업체들이 난립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팜에 대한 안좋은 인식들이 생겨나고 비용과 가격 문제로 농가들의 머리를 아프게 하고 있다. 컨설팅을 하는 과정에서 질적인 부분에서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농가의 의견도 많이 듣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도 스마트축산의 확대를 위해 조금씩 준비해 나가고 있으며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만 우수한 청년 농가들이 스마트축산 확산을 위한 모델이 되길 바라고 있다. 축산업계도 부정적 인식이 없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
정부는 일단 스마트축산의 개념을 정립했다. 아직은 대부분이 스마트장비를 사서 핸드폰 등으로 원격조정하는 수준이다. 축산물품질평가원과 함께 1천300개 농가에 대한 실태조사를 했을 때 약 90% 이상이 이러한 수준이었고 이 분들을 1세대로 분류했다. 스마트 장비의 자동화를 넘어 장비와 데이터가 연계되어 제어할 수 있는 농가가 약 10%정도 됐는데 이 정도 수준까지 올라온 농가를 2세대로 분류했다.
여기에 로봇 등을 활용해 무인자동화까지 가능해진 곳은 3세대라고 보는데 현재 3세대 농장은 1% 미만으로 파악하고 있다.
현재 정부가 하고 싶은 것은 1세대를 2세대로 끌어오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데이터다. 장비를 지원해주는 것도 좋지만 장비가 데이터와 연계되어 자동으로 제어하는 것이 핵심이다. 정부의 예산도 그쪽으로 집중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현재 종합패키지 지원사업으로 나갈 계획을 갖고 있으며 2세대 이상의 농가를 키우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
지금까지 스마트 장비는 노동력 절감이 대부분이었다. 이제 이런 것들은 기본적인 것이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축종별 모델하우스를 만들어 이러한 모델을 100개 이상 발굴해보고 싶은 욕심이 있다. 이러한 모델은 축종별, 규모별 각각 달라야 한다. 스마트축산이 대규모 농가의 전유물이 아니며 소규모 농장에서도 충분히 스마트축산을 할 여지가 있다. 정부는 앞으로 우수모델을 발굴하고 개발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진행할 것이다.
또한 스마트 장비를 도입하기에 앞서 실습과 교육이 중요하다. 올 상반기에 교육실습장을 구축해 관계자들이 모여서 실험도 해볼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자 한다. 지금까지 정부 정책이 사전 컨설팅에 초점이었다면 실습과 교육을 거쳐 사후 컨설팅까지도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장 핵심이 되어야 할 것은 역시 데이터의 구축이다.
농식품부와 축평원이 큰 역할을 해야하며 스마트축산에 대한 최적의 모델을 만들고 빅데이터를 만들어 조금씩 늘려나갈 방침이다. 데이터를 통해 생산성 향상과 생산비 절감의 효과를 보여주고 민간에 공개하게 되면 많은 업체들이 좋은 솔루션을 만드는데 참고자료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스마트축산의 기반을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다. 정부는 올해 스마트 농장 실태조사를 대대적으로 할 계획을 갖고 있다. 스마트축산을 키우기 위해 농가를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체적으로 산업의 규모가 커져야 한다. 업체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국내 농가들이 제품을 써주는 것과 함께 해외로 수출할 수 있으면 더욱 좋을 것이다. 아직은 좁은 시장에서 열심히 하고 계시는 업계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도 수출지원단을 만들어 지원하는 것을 고민 중에 있다.

사회=스마트팜을 도입했고 도입을 도와준 대표 입장을 들어본다.

▲ 김학현 대표=하나의 시스템을 개발하려면 사전에 테스트가 진행되어야 한다. 패키지 지원사업을 잘 활용하려면 기존에 농장에서 잘 사용하는 것을 뜯어내고 새롭게 설치하는 작업과 함께 기존 제품들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해서 제품에 대한 업그레이드 작업이 필요하다. 스마트 장비가 시장에 뿌려지려면 우선 검증이 되어야 한다. 돼지 키우는 농장은 역시 성적 좋은 농장이 얘기를 해야 설득이 잘되고 성과도 바로 나온다. 스마트 장비를 도입해 생산성이 좋아졌다는 입소문이 나야 교육을 받기 위한 농장주들이 쫓아오게 될 것이다. 아직은 사람들이 스마트축산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겁을 많이 내는 편이다. 농장주들이 자신감을 갖도록 만들어줘야 한다.

▲ 함영화 대표=스마트 장비를 현장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농장의 환기부터 시작해 사료 먹이는 장비 등 복합적으로 운영이 되어야 하는데 효율적으로 사용하거나 전체적인 장비의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이 부족한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스마트 장비를 도입한 농장주들은 기계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본인이 알고 있는 전산 실력이나 경험을 접목하여 자체적으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과정들이 장비에 반영이 되거나 솔루션이 되어 다른 농장주들도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다. 국내 업체들도 농장주에 저렴한 가격에 공급을 하려고 노력하지만 국내 시장 규모에 한계가 있고 부대비용이 더 들어가기 때문에 가격이 올라가는 것은 사실이다. 스마트 장비는 생산성 향상에 대한 기대가 큰데 앞서 지적한 2세대 모델이 10%라고 하면 이 분들이 30%정도까지 올라와야 가격이떨어질 수 있다고 본다.

▲ 김대성 대표=농식품부 과장님께서 농장의 애로사항을 너무 잘 알고 계신 것 같아 마음이 놓인다. 농장에서의 실제 사례를 소개해본다면 스마트 장비를 도입한다는 것은 농장 전체의 시스템을 바꾸는 것이라고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매일 매일 돈방에 필요한 사료량을 체크해 보내주는데 사료량을 체크할 인력은 물론 In Put 해줄 사무실 직원이 필요하다. 환기 문제도 돈방별로 환기하던 것을 중앙집중하는 형태로 바꾸는 것인데 농장 전체 시스템을 바꾸는 것에 대해 막연한 공포감과 두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도 사실이다. 정부 차원에서 스마트축산에 대한 제대로 된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스마트 장비 도입 농장과 함께 어떻게 시스템화 할 것인지 그림을 그려야 하며 농장들도 이를 믿고 확고한 가치관을 정립해야 한다. 특히 장비를 복합적으로 패키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만약 사료 섭취량이 크게 떨어졌으면 그 원인을 찾는데 스마트 장비 하나로만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여러가지 장비가 동시다발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결국 데이터 싸움이고 여러 장비를 동시다발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이 되어야 한다. 시스템을 바꾸면서 문제가 생기면 농장은 무기력해질 수 있는데 애그리로보텍의 경우 장비에 문제가 생길 경우 농장에서 초동대응할 수 있도록 A/S 정보를 넘겨주기도 했다. 업체 측에서도 이처럼 사후관리는 당연히 해야하는 것이고 초동대응에 대한 매뉴얼을 제시해주면 좋다.
최근 스마트축산에 관심이 있는 청년농들이 모일 기회가 있었는데 아무래도 돈방 안에서 쓸 일이 많고 수동작업할 일이 많기 때문에 많은 의견을 주고받기도 했다. 우리 농장 역시 로즈팜과 비슷한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지만 함께 논의해보니 데이터를 공유할 수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

비슷한 시스템이어도 각각 다른 용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스마트축산 도입 농가들이 실제로 일하는 모습을 여러번 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스마트 팜 도입 활성화 위해서는 규제 완화 전제돼야

 

농장주 스마트 장비 도입 앞서 충분한 실습·교육환경 갖춰야
스마트 축산 막연한 두려움 해소…컨설팅·AS 질적 향상 필요
시설현대화사업과 병행…필요시 농장 이전, 신·증축 허용돼야

 

▲ 유송원 본부장=축평원에서 가장 고민하고 있는 부분은 데이터에 대한 표준화다. 진정한 스마트축산은 농장에서의 입식부터 출하까지 모든 정보들이 들어와서 분석하는 것인데 이를 표준화하기 위해 농장주들의 개인적인 노하우와 시간이 필요하다. 스마트축산은 가축의 입식 때부터 출하까지 모든 정보들이 다 들어와서 분석이 이뤄져야 한다. 문제가 발생할 경우 원인을 찾아서 분석하는 장비와 그 장비의 제어까지 모두 스마트축산의 범주라고 봐야한다. 특히 사료급이, 환기시스템 등은 농장마다 각각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데이터들을 담아두는 것이 급선무다. 스마트 장비의 기술적으로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현재 DB화 하는 것을 전문가들과 함께 고민하고 있는 중이다. 축평원은 빅데이터 구축 등 스마트축산에 있어 표준화 할 수 있는 부분을 손 볼 생각이다. 몇몇 유명한 농가들의 사례가 소개되었지만 앞으로 다양한 형태의 농장을 찾아가보려 한다. 축평원이 기존에 갖고 있던 역량은 물론 이력, 유통 데이터 등을 모두 활용해 표준화 작업에 나설 것이다.
▲ 정경석 과장 =스마트축산 도입 농가들과 함께 소통하는 장은 앞으로도 여러 차례 있을 것이다. 최근 가졌던 한 자리에서도 스마트축산 애로사항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었는데, 빅데이터를 구축하는 것은 올해 연말쯤으로 예상하고 있다. 당시 데이터를 갖고 그것을 기반으로 솔루션하는 작업을 해볼까 하는 얘기도 오갔다. 말로만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정답은 아니다. 코딩화되고 솔루션화 되면 100%까지는 아니더라도 충분히 만족도를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다. 올해부터 시범적으로 해보려고 한다.
▲ 서만형 대표=스마트 장비 사업을 약 5년간 운영하면서 양돈 산업의 가장 큰 문제는 번식이라고 판단을 했다. 과거 덴마크에 갈 일이 있었는데 우리나라도 덴마크의 우수한 품종을 받아오면서 그 나라 만큼의 번식 성적을 내지 못하고 있다. 왜 이렇게 산자수에서 차이가 나는 것이냐는 질문에 대부분이 모른다 답한다. 장비 표준화라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 외국계 기업이 자신들이 가진 기술을 공유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도 충분히 기술력은 있다고 생각한다. 단 시장이 작아서 뛰어들지 않을 뿐이다. 정부에서 많은 지원을 해주고 농장주들도 마음을 열고 국내 스마트 장비 업체들이 자리 잡을 때까지 기다려주면 좋을 것 같다. 우리나라의 AI 기술은 유럽보다도 앞선다. 반도체 산업을 세계 1, 2위를 다툰다. 농장이 ‘비주류 산업’이라는 인식 때문에 우수한 인재를 구하기 힘든데 서로의 니즈와 투자 방향을 맞춘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나라는 덴마크에 비해 MSY 3~4두 정도 차이나는데 일단 PRRS가 있다는 것 자체가 문제다. 특히 일교차가 큰 환경적인 차이가 있어 환경시스템이 매우 중요하다. 데이터가 매우 중요한 또 하나의 이유다. 우리나라의 기술력은 충분하다. 국가에서 R&D 사업을 만들어주고 기업들이 참여하게 되면 스마트 장비를 저렴하게 공급할 뿐 아니라 데이터도 쌓이게 되어 1석3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 조진현 전무=대한한돈협회도 최근 총회를 갖고 한돈산업 중장기 발전 대책을 발표했다. 핵심은 향후 10년 동안 매년 200농가씩 바꿔나가는 것이다. 현재 정부의 정책은 제대로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오늘 토론회에 오신 농장주들은 상위 1%에 해당하는 사례이며 스마트축산 확대를 위해 투트랙 전략도 생각해야 한다. 정부의 스마트축산 사업은 개발사업이 아닌 보급사업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특이한 신기술 위주의 ‘연구를 위한 연구’가 되면 안된다. 농가 중심으로 필요한 사람에 맞는 장비를 보급하는 것이 중요하며 필요할 경우 농장을 옮겨서 새로 짓는 것도 허용해줘야 한다. 우리나라 국토 약 99%가 가축사육제한구역으로 묶여있는 것도 축산업의 발전을 막는 요인 중 하나다.
▲ 이인복 교수=우리가 과거 2000년대까지는 ‘빨리빨리’ 문화로 엄청난 속도로 산업의 발전을 이뤄왔다. 이제는 뒤를 돌아보고 내실을 다져야 할 시점이다. 무언가 연구를 하려고 하면 축산 농가에 사정해가며 실험을 해야하는 것이 현실이고 스마트 장비 도입을 하려고 해도 농장 시설이 상당히 낙후된 경우도 많다. 스마트축산을 늘리려면 축사 시설 현대화사업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직까지 국내 축산업의 현실은 농장의 데이터 조차 저장하지 않는 농장도 상당히 많다. 스마트축산은 빅데이터가 매우 중요한데 부익부빈익빈이 심각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빅데이터 구축은 너무 서두르면 가치가 떨어진다. 또한 인공지능과 인간과의 관계도 재정립해야 한다. 스마트 장비가 있지만 결국 양질의 데이터를 구축하는 것은 사람이고 보관하는 것도 사람이다. AI는 지원만 할 뿐이다. 3세대 스마트축산의 보급화가 언제쯤 구현될지는 모르지만 사람과 AI가 상호 보완해서 효율을 극대화하도록 해야 한다.
▲ 서만형 대표=양돈산업이 지속가능한 산업이 되기 위해 뛰어난 젊은 세대들이 사업을 크게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이제 젊은 2세들을 중심으로 사업 방향이 맞춰져야 양돈산업이 세계적인 산업이 될 수 있다. 많은 농장을 다녀보며 성적에 대한 분석을 해보는데 축사 시설이 성적과 꼭 비례하지는 않는다. 돈사를 새로 신축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만큼 한정된 자원으로 적은 돈 들여 합리적으로 돈사를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함영화 대표=양돈산업이 계속 존재하려면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 생각해본다면 농가 입장에서는 생산성이 좋아야 하는 것이 1순위지만 결국 소비자와 지역주민에게 인정받지 못하면 생존할 수 없다. 스마트축산은 생산성을 올리는 효과도 있지만 정밀사양이나 사회가 요구하는 동물복지, 그리고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부분도 장점으로 꼽힌다. 스마트축산은 농촌 현장에서 사회구성원으로 가는데 꼭 필요하다. 제품을 국산화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만약 외국 제품이 100%의 완성도를 갖고 있다고 하는데 따라가는 입장에서 99%까지는 하지만 마지막 1%를 맞추는 것이 어렵다. 99%짜리 제품을 시장에 내놓으면 고객들은 ‘역시 수입산이 좋다’는 인식을 갖게 되는 것이다. 마지막 1%를 채우는 것은 우리 모두가 함께 실험하고 노력해야 한다. 각계 각층의 전문가가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고 협력한다면 빠른 시일 내에 100%의 제품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회=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의견이 있었는데 농식품부에서 내용을 정리해본다면.
▲ 정경석 과장=스마트축산은 노동력과 생산비를 줄이는 것이 핵심이다. 사료가격은 대내외 환경 영향으로 떨어지지 않고 있고 농사용 전기료 역시 더 이상 내려갈 일이 없을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스마트축산이 거창한 것이 아니라 농장 안에서 조금씩 바꿔나가는 것이 핵심이고 더 나아가 스마트축산은 탄소중립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데이터가 나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축산쪽도 탄소중립 프로그램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데 축산업의 가장 큰 골칫거리 중 하나인 가축분뇨처리에 있어서도 지금까지 데이터가 없었기 때문에 증명이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동물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사회 분위기에서 가축을 CCTV로 관리하고 폐사체도 줄이는 스마트축산만큼 좋은 동물복지는 없다고 생각한다. 축산업이 스마트축산으로 가야할 명분과 이유가 널리 알려졌으면 좋겠다.
앞선 지적대로 정부 지원사업 없이 스스로 스마트 장비를 도입할 여력이 있는 농가도 있을테고 농장마다 효율을 낼 수 있는 장비 여건이 다르기 때문에 투트랙 전략도 충분히 이해되는 부분이다. 농가의 지원도 중요하지만 산업을 키우는 것이 정부의 몫이라 생각한다.
스마트축산 확대에 국내산 장비를 써야하는 부분은 고민이다. 농가가 중심이 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규정은 현재 없는 상황이지만 국내산 장비 업체들이 어떻게 세일즈 포인트를 갖고 갈 것인지, 농가와 어떻게 소통할 것인지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A/S가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다. 국내 업체들 입장에서도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사업이 많아져야 제품을 개발하는데 있어 단가가 낮아질 것이다.
농가의 지원도 중요하지만 정부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몫은 시장의 규모를 키우는 것이라 생각한다. R&D로 접근해야 하며 어떻게 매뉴얼을 만들고 보급할 것인지 R&D로 나와야 한다.
최근 스마트축산 도입 실패 사례를 살펴보면 축사 구조에 따라 장비 설치 위치가 달라져야 효과를 볼 수 있는데 몇몇 사례는 도면조차 확인하지 않은 채 설치된 경우도 있었다.
비싼 장비를 설치했다가 효과가 없어 뜯어내고 새로운 장비를 들이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는데 어떻게 서로에게 진정성 있게 다가가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정부 역시 스마트축산 확대 사업을 성급하게 나아가지 않을 것이다. 데이터 확보와 관련해 축평원과 꾸준히 대화하고 있는 이유다. 데이터가 확보만 되고 연계되지 않으면 스마트축산 사업은 축사시설 현대화사업과 큰 차이가 없을 것이다.

 

축산신문, CHUKSANNEWS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