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9 (수)
[축산신문 서동휘 기자] ▲송미령 장관(농림축산식품부)=지난 10일 열린 '제1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에 참석해 국정 현안을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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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신문] 양주축산(대표 이장원, 경기 연천)은 경기도 양주에서 400두 규모의 임대 농장으로 출발했다. 작은 규모지만 차근차근 성적을 쌓으며 기반을 다져가던 중, 2011년 전국을 휩쓴 구제역 사태로 큰 위기를 맞았다. 당시 전국 다수의 양돈농가가 대규모 살처분 조치를 시행했고, 양주축산도 예외는 아니었다. 축산업 전반에 불안과 침체가 드리운 상황에서 이장원 대표는 위기 극복을 위해 농장 전면 리모델링을 단행했다. 시설 개선과 함께 선진의 사료 및 전문 컨설팅을 기반으로 운영 체계를 재정비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양주축산은 점차 규모를 확대해 현재는 모돈 1천두를 일괄 사육하는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피그온 도입으로 정밀한 농장 운영 실현” 양주축산은 과거 각 돈사별로 수기로 일보를 작성하며 사양 관리를 해왔다. 당시에는 이 같은 방식만으로도 운영에 큰 불편은 없었기 때문에, 전산 시스템 도입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이었다. 굳이 디지털화가 필요한지 확신이 서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나 보다 정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농장 성과를 분석하고자, 선진의 양돈 전산 프로그램 ‘피그온(PigOn)’을 도입하면서 인식이 바뀌었다. 실제 운영에 적용해보니 월별·연도별
[축산신문] 천하제일사료(대표이사 권천년)가 직원 행복이 기업의 경쟁력이라며 건강한 기업문화 정착에 나서 귀감이 되고 있다. 천하제일사료는 지난 6월 13일부터 14일까지 1박2일간 경기도 광주 곤지암리조트에서 여직원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회 힐링캠프<사진>를 갖고, 일상 속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워라밸의 가치를 체험했다. 이번 힐링캠프는 보다 다양하고 균형 잡힌 사내 복지를 실현하는데 더 가까이 다가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첫날 프로그램은 요가와 밸런스워킹 클래스를 통해 몸과 마음의 균형을 회복하는 시간으로 시작됐고, 컬러테라피 강의와 팀별 레크리에이션을 통해 직원 간 소통과 유대를 강화했다. 저녁에는 BBQ 만찬이 마련되어 즐거운 교류의 장이 이어졌으며, 자유시간 동안 힐링과 휴식을 충분히 누릴 수 있었다. 이튿날에는 광활한 자연 속 ‘화담숲’ 산책을 통해 계절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마음의 여유를 되찾는 시간으로 마무리됐다. 참가자 이하림 사원은 “업무에서 잠시 벗어나 나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고, 동료들과 더욱 가까워질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러웠다”며 “회사에서 이런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준다면 일에 대한 동기부여에
[축산신문] tress Free Cool Summer’ 캠페인이 양축농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CJ피드앤케어가 하절기에 가축의 스트레스를 완화해 줌으로써 농장의 생산성을 확보해 주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올 캠페인에서는 특히 각 축종별 맞춤형 하절기 특별보강제품 공급과 더불어 고객서비스 활동을 통해 무더운 여름철을 잘 극복하고 폭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CJ피드앤케어는 농장 생산성 개선 프로그램 ‘RICHMADE FARM’ 우수사례집과 2024년 하절기 우수 실증집을 발간·배포해 현장 실증을 기반으로 한 제품의 우수성을 고객에게 널리 알리고 있다. 또한,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기술 지원과 정밀한 영양 설계를 바탕으로 국내 축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선도하고 있다. >>양돈 성장 및 번식 효율 극대화…정밀 영양 설계 양돈농장의 생산성 저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임신돈부터 포유돈, 젖먹이, 육성돈에 이르는 전 사육 단계에 맞춘 하절기 특화 제품을 보강했다. 이번 제품 개선의 핵심은 체내 대사 부담을 최소화하면서도 성장 및 번식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정밀 영양 설계에 있다. 임신돈 및 포유돈 사료에는 아
[축산신문] 천하제일사료(대표이사 권천년)가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7월과 8월 두 달간 집중적으로 ‘Summer Activity Campaign’을 실시한다. 무더위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농장의 성패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천하제일사료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고, 내년을 대비한 강력한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그런 만큼 신규 고객 확보와 고객 성공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이번 캠페인의 핵심은 고객과의 신뢰 구축이다. 천하제일사료는 Morning-Call과 Water-Full 두 가지 활동을 통해 판매 활동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Morning-Call은 고객 방문 시 판매 도구를 철저히 활용하고, Water-Full 활동은 각 축종별 맞춤형 서비스로 농장 운영 최적화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천하제일사료의 차별화된 기술력과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실질적으로 체험할 수 있게 된다. 천하제일사료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기존 고객과의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신규 고객 확보에 집중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2026년 사업 전략과 2nd 캠페인 준비를 위한 기
[축산신문 김길호 기자] 경인축협운영협의회(회장 이덕우·남양주축협장)는 지난 1일 이천축협 대회의실에서 회의<사진>를 열고 각종 현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협의회·상임이사협의회 연회비 인상 ▲‘2025년 경기도 축산진흥대회’ 축협 분담금 납부 등 주요 안건을 의결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농협 안병우 축산경제 대표, 농협사료 정종대 대표, 농협목우촌 박철진 대표, 농협부천축산물공판장 조철수 장장, 농협사료 R&D센터 문성종 센터장, 농협 강한석 경기지역 부본부장과 경기도 이강영 동물복지국장, 신종광 축산정책과장, 이은경 동물방역위생과장을 비롯해 경인권 20개 축협 중 18명의 조합장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 경인축협운영협의회 연회비는 기존 4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상임이사협의회 연회비는 20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각각 인상됐다. 협의회 측은 “축산 정보 교류와 조직 활성화를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9월 13~14일 열리는 ‘경기도 축산진흥대회’ 관련 축협 분담금 700만원 납부도 승인했다. 보고 안건에서 최상문 경기농협 축산사업단장은 △경기도 고급육 평가대회 및 축산진흥대회 개최 △친화적 축산업 구현을 위한 환경개선
[축산신문 최종인 기자] 충북축협운영협의회(회장 김홍기·괴산증평축협장)는 지난 1일 진천축협 회의실에서 2025년 충북축협운영협의회 회의를 개최<사진>하고 도내 축산 현안과 대응 방안을 폭넓게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엄주광 충북도 축산과장, 김원설 충북도 동물방역과장, 이용선 농협 충북지역본부 총괄 본부장, 박종구 충북축산단체협의회장을 비롯해 도내 축협 조합장들이 대거 참석해 충북 축산 발전을 위한 의견을 나눴다. 회의에 앞서 지난 6월 30일자로 퇴임한 최동수 충북도 축산과장에게 그간의 헌신에 대한 감사의 뜻을 담은 감사패가 전달됐다. 김홍기 회장은 “축산업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지속 가능한 충북 축산 토대 구축을 위해 다 함께 힘을 모으자”며, “도축장 전기료를 농업용으로 전환하고, 한우산업법이 통과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농정 활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종구 충북축산단체협의회장은 “충북 축산인 한마음대회를 후원해준 협의회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충북 축산인의 화합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나눔축산운동 조기 추진 ▲폭염·폭우 대비 축산농장 안전 대책 ▲경축순환농업 활성화 등에 대한
[축산신문 이일호 기자] 경기도에서 모돈 400두 규모의 양돈장을 운영해 온 2세 양돈인 A씨. 최근 돼지가격이 지육kg당 6천원을 훌쩍 넘어서는 초강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A씨는 양돈을 접겠다는 생각을 굳혔다. 지난해부터 고병원성 PRRS(돼지생식기호흡기증후군)로 인해 절반에 가까운 자돈이 폐사하는 등 큰 피해를 입으며 사료값 결제마저 어려워지자 더 이상 희망을 갖지 못하게 된 것이다. “출하할 돼지가 없다” 전국에 확산된 고병원성 PRRS가 양돈농가들의 강제 전업까지 유발할 정도로 국내 양돈산업 전반을 흔들고 있다. 모돈 폐사 뿐 만 아니라 40%를 넘나드는 자돈 피해로 출하할 돼지 조차 확보하기 어려운 양돈농가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영난을 겪어왔던 양돈 농가들의 경우 고병원성 PRRS 피해로 매출이 급감하자 자의반, 타의반으로 농장 정리에 나서고 있다는 소문도 들려온다. 버티고 있는 양돈농가들도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다. 번식전문농장을 운영하는 양돈농가들 가운데 비육장에 보낼 자돈이 없어 곤경에 처한 사례도 전해지고 있다. 일단 PRRS 피해를 입은 양돈농가 가운데 상당수는 단시간 내에 해결된다는 보장이 없는 상태에서 자돈 폐사가 반복되다 보니
[축산신문 심근수·권재만 기자] 부울경축협조합장협의회(회장 조정현·함안축협장)와 대구경북축협운영협의회(회장 전형숙·안동봉화축협장)는 지난 6월 30일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2025 영남권 축협조합장 간담회’<사진>를 공동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안병우 농협 축산경제 대표를 비롯해 이재식 농협중앙회 이사, 경남·경북·부산 농협지역본부장, 축산경제 계열사 대표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영남권 축협조합장 간담회는 지난 2012년 첫 교류를 시작으로 꾸준히 경남과 경북을 오가며 상생 협력의 장을 이어오고 있다. 이날 참석자들은 축산 환경 변화와 소비 위축, 생산비 상승 등 축산업계의 주요 현안을 공유하고, 이에 대한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석자들은 영남권 축협 간의 긴밀한 협력 체계가 축산업의 위기를 극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향후에도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이어가기로 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축산신문 김춘우 기자] 전북 전주김제완주축협(조합장 김창수·사진)은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고, 조합원 축산물의 직거래 판로를 확보하기 위해 온라인 쇼핑몰 ‘전주김제완주축협몰’을 정식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오픈한 축협몰은 조합원이 생산한 고품질 축산물을 소비자에게 직접 연결하는 온라인 유통 플랫폼으로, 가격은 합리적으로, 품질은 신뢰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조합원에게는 새로운 판매 창구를, 소비자에게는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축산물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주요 판매 품목은 전북특별자치도 대표 한우 광역브랜드 ‘참예우’와, 전주김제완주축협의 자체 돼지고기 브랜드 ‘믿음진 우리포크’다. 두 브랜드는 그동안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신뢰를 받아온 프리미엄 축산물로, 맛과 품질 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김창수 조합장은 “이번 온라인몰 개설은 조합원과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상생 모델”이라며 “정성껏 키운 우수한 축산물을 널리 알리고, 지역 축산물 브랜드의 신뢰도와 소득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쇼핑몰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쇼핑몰 오픈을 기념해 ‘신규회원 첫 만남 이벤트’, ‘1+1 구매 할인
[축산신문 권재만 기자] 부산우유(조합장 강래수)는 지난 6월 26일 창원NC파크에서 열린 NC 다이노스와 롯데 자이언츠의 홈경기를 ‘2025 스폰서데이’로 진행하며 조합원, 고객, 지역 팬들과 특별한 추억을 나눴다. 부산우유와 NC 다이노스는 2022년부터 4년째 이어오고 있는 파트너십을 재확인하며, 경기 전 그라운드에서 2025시즌 스폰서십 협약식을 개최했다. 협약식에는 강래수 조합장, 김선영 낙농진흥회 회장, 이진만 NC 다이노스 대표이사가 참석해 협력 의지를 다졌으며, 이어 김 회장이 시구를, 강 조합장이 시타를 맡아 NC의 승리를 응원했다. 이날 행사에는 부산우유 조합원과 가족, 협력사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 600여 명이 참석해 야구 관람과 이벤트를 함께 즐기며 소통과 화합의 시간을 보냈다. 경기장 외부 광장에서는 스폰서데이 답게 다채로운 현장 이벤트가 펼쳐졌다. ▲포토존 ▲미니게임존 ▲‘부산우유를 찾아라’ 미션 게임 ▲SNS 인증샷 이벤트 등 참여형 프로그램과 함께, 부산우유 유제품 경품이 제공됐다. 특히 100명에게 경기 초대권 2매와 NC 응원 굿즈가 제공됐으며, 이벤트 기간 중 부산우유 제품 최다 구매 인증 고객에게는 손아섭 선수 친필 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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