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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금

한국식 치킨, 세계 최강 입맛 사로잡다

해외 소비자 조사 결과 ‘가장 좋아하는 한식’ 1위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이 22개 해외 주요 도시 소비자 1만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5년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 결과, 한국식 치킨이 세계인이 가장 자주 먹고 가장 선호하는 한식 메뉴로 확인됐다.

한식 인지도·만족도·재방문률 등 주요 지표는 모두 지난해보다 상승하며, 한식의 글로벌 경쟁력이 크게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한식 인지도는 68.6%로 조사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한식을 먹어본 소비자의 만족도는 94.2%, 재취식 의향은 80.6%로 모두 상승했다. 한식당 방문 경험도 71.7%로 높았고, 방문자의 93.1%가 만족, 90.7%가 재방문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도시별로는 호치민, 마닐라, 상하이, 자카르타, 베이징, 런던, 두바이, 상파울루, 시드니, 홍콩이 한식당 만족도·재방문 의향 모두 평균을 웃돈 반면, 도쿄·로마·파리·타이베이 등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특히 도쿄는 지난해에 이어 만족도와 재방문 의향이 가장 낮았다.

한류 콘텐츠가 한식 확산에 미치는 영향도 뚜렷했다. 응답자의 65.1%가 K-팝·드라마 등 콘텐츠 경험 후 한식을 먹어보거나 관심을 갖게 됐다고 답해 음식과 문화의 연계 효과가 강하게 나타났다.

농식품부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별 맞춤형 한식 홍보 ▲한식당 경쟁력 강화 ▲한류 콘텐츠 및 간편식(HMR) 연계 전략 등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정경석 식품산업정책관은 “세계 소비자들 사이에서 한식이 ‘건강하고 신선한 음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며 “우수 한식당 지정 확대와 맞춤형 진흥 정책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한식의 위상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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