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가장 가까운 반려동물인 개와 말을 활용하여 장애인의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극복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장애인의 인생의 동반자와 친구로서 복지증진과 재활을 통해 사회복지 차원으로 승화시키는 한국장애인도우미견협회(회장 이형구)는 장애인보조견전문훈련기관으로 후원자를 기다리고 있다.
한국장애인도우미견협회는 보건복지가족부에서 지정한 비영리기관으로 장애인도우미 개와 말을 교육하여 장애인에게 보급하는 기관이다.
또한 주변에 시각, 청각, 지체 장애인 등 도우미견이 필요한 사람은 서류전형을 거쳐 면접과 분양교육(개와 친화 및 관리)을 이수하여 무상으로 분양을 하고 있다.
또한 장애인들이 반려견과 함께 지내고 싶어도 훈련이 되지 않은 개를 무상으로 개에게 기본 훈련 및 애티켓 훈련을 지원하여 장애인과 동반자로 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편 무상으로 지원에 소요되는 장애인 도우미견 양성과 분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물품과 사료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내·외부 기생충 예방약 및 질병 치료에 필요한 약품, 수의사들의 자원봉사, 협찬금을 지원할 수 있는 후원자를 찾고 있다.
후원으로 접수된 물품과 금액은 도우미개 훈련에 사용되며 장애인에게 후원자의 이름으로 잔해진다. 기부금은 영수증을 발급해 주고 있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문의는 (031)691-7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