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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닭갈비 살리자” 지자체도 팔 걷었다

노로바이러스 파동에 AI 겹쳐 소비량 70%까지 ‘뚝’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춘천시 앞장 닭갈비골목서 소비촉진 캠페인 나서

 

노로바이러스에 AI까지 겹치며 매출이 급감한 춘천닭갈비를 살리기 위해 지자체에서 소비촉진 운동을 벌이는 등 직접 거리로 나섰다.
이는 이달 초 노로바이러스 파동에 고병원성 AI까지 겹치며 매출이 급감함에 따라 우리나라 대표 먹거리를 살리기 위해 실시되었다.
노로바이러스 파동은 AI가 발생하기 직전인 1월 초에 문제가 불거졌으며, 춘천시를 방문한 외국인 방문객이 닭갈비를 먹고 집단적으로 노로바이러스 증세를 일으켰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가 나오면서 생겨났다.
비록 이후에 춘천시 보건소에서 역학조사를 통해 “감염 외국인들은 춘천 방문 이전에 이미 식중독 증세를 보였기 때문에 춘천닭갈비가 원인이 아닌 것이 확인됐다”라고 발표했지만 파문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설상가상으로 고병원성 AI의 발생으로 양계산물의 소비가 전체적으로 뚝 떨어져 춘천닭갈비 역시 피해를 빗겨갈 수 없었다.
춘천닭갈비협회는 이러한 두 가지 파동을 겪으면서 현재 소비량이 50~70%정도 급감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사태가 심각해지자 춘천시와 웰컴투춘천추진협의회, 닭갈비협회는 지난 13일 춘천시에서 가장 유동인구가 많고 닭갈비골목으로 유명한 명동에서 소비촉진 캠페인을 벌인 것이다.
이날 행사에서 춘천시 공무원과 협회 회원들은 시민들에게 질병에 걸린 양계산물은 절대 유통되는 일이 없어 섭취해도 인체에 전혀 유해하지 않다고 홍보했다.
지자체에서 나선 것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설 명절을 앞둔 지난달 28일에도 강원도 최문순 지사를 비롯한 도청 임직원 80여명 등이 명동을 찾아 소비촉진 활동을 벌인 바 있다.
강원도에서는 춘천닭갈비의 소비가 회복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소비촉진 운동을 벌이기로 했으며 구내식당에서도 주 2회 이상 닭고기와 오리고기를 제공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춘천닭갈비협회 관계자는 “예상치 못했던 노로바이러스와 AI 파동으로 인해 매출이 급격히 줄어 협회 회원들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소비가 정상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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