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김춘우 기자] 전북특별자치도는 지난 10월 30일 정읍시청 제2청사 회의실에서 양봉산업 발전을 위한 간담회<사진>를 열고, 도내 양봉농가 지원과 산업 육성 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는 이상기후와 질병 확산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양봉농가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속가능한 양봉산업 육성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는 임승식 전북도의회 농업복지환경위원장, 전북특별자치도 축산과·산림자원과·농업기술원 관계자와 김종복 한국양봉협회 전북도지회장 및 시·군 지부장 등 30여 명이 참석해 양봉업계에 놓인 주요 현안들을 설명하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양봉산업이 단순히 벌꿀을 생산하는 수준을 넘어, 자연생태계 유지와 작물 수분 등 공익적 가치가 높은 산업이라는 점에 공감하며, ▲기후변화 대응 양봉산업 연구 강화 ▲질병 예방과 방역체계 구축 ▲사육시설 현대화 ▲양봉산물 산업화 및 유통 다변화 ▲양봉농가의 경영 안정 지원 등의 필요성을 함께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임승식 전북도의회 농업복지환경위원장은 “양봉은 농가의 부가 소득원일 뿐 아니라 생태계 유지의 핵심 산업으로, 공익적 가치는 양봉인의 수입에 비해 수십 배 이상 크다”며 “양
[축산신문 권재만 기자] 기후 위기가 양봉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경상남도는 지난 10월 29일 경상남도농업기술원 미래농업교육관 대강당에서 기후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기후위기 대응 양봉산업 발전 토론회'<사진>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기후변화에 따른 꿀벌 생태 위협, 꿀샘식물(밀원수) 감소, 질병 발생 증가 등 복합적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적·기술적 해법을 찾기 위해 추진됐으며, 지속 가능한 경남 양봉산업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였다. 이날 행사에는 박동서 경남도 축산과장, 전기풍 도의원을 비롯해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산림과학원, 경성대학교 등 관계기관의 전문가, 한국양봉협회 경남도지회 및 도내 양봉농가 등 총 12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토론회는 2부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1부 주제 발표는 전기풍 도의원(국민의힘·거제2)의 ‘경남 양봉산업 현황 및 발전방향 제언'을 시작으로, 한상미 국립농업과학원 양봉과장은 '기후변화 대응 양봉산업 육성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김재명 농림축산검역본부 과장은 '꿀벌 질병 발생 및 현장 대응 전략', 정제원 경성대학교 교수
[축산신문 전우중 기자] 최근 이상 기후 영향 등으로 꿀벌의 먹이원인 꿀샘식물(밀원수) 부족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양봉협회 경기도지회(지회장 김선희)와 축산물품질평가원 서울지원(지원장 정진형)은 지난 10월 27일 경기 양주시 소재 양봉장에서 양봉농가를 지원하기 위한 ‘꿀샘식물 식재 및 씨앗 기부 행사’<사진>를 개최했다. 축평원 서울지원은 이번 행사에서 꿀샘식물 수종 중 하나인 바이택스를 식재하고 해바라기와 양귀비 등 꿀샘식물 씨앗을 양봉농가에 배포하여 꿀벌 먹이원 확대에 힘을 보탰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두 기관은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양봉산업을 위한 상호 협력을 강화하고 ‘벌꿀등급제도’ 활성화를 위한 협의와 홍보 활동을 함께 이어가기로 했다. 김선희 경기도지회장은 “양봉산업과 꿀벌을 지키기 위한 뜻깊은 행사에 함께할 수 있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우리 농가 자신도 꿀벌을 보호하고, 지속가능한 양봉 환경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진형 지원장은 “앞으로도 꿀샘식물 씨앗 기부와 식재 행사를 통해 꿀벌과 사람 모두에게 이로운 ESG 경영을 실천하겠다”며 “꿀 등급제가 활성화되어 국산 천연 벌꿀이 제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국내 유행 PCV2d형 탑재...써코·마이코 혼합백신 VLP 통해 안전성 확보...고순도·고함량·고면역원성 대한뉴팜은 써코·마이코 혼합백신 ‘이노마이써코(InnoMycirco)’를 내년 하반기부터 판매할 예정이다. ‘이노마이써코’는 양돈현장에서 이미 검증된 마이코플라즈마 백신 ‘이노마이코’에 PCV2d형 항원을 담은 써코바이러스 백신이 탑재됐다. 동물용백신 전문개발기업 이노백이 기술개발했다. ‘이노마이써코’는 1회 접종으로 마이코플라즈와 써코바이러스를 동시에 방어한다. 아울러 합제 부작용 요소를 제거했다. PCV2d형 항원은 국내 유행하고 있는 써코바이러스질병을 효율적으로 예방한다. 또한 PVC2d 바이러스 유사입자(VLP)를 적용해 감염성과 증식능력을 제거하는 등 안전성을 확보했다. 바클로바이러스 발현시스템과 정제를 통해 고순도, 고함량, 고면역원성 항원을 생산해 냈다. 실험결과 마이코플라즈마 다발성장염, 관절염 등을 예방했다. 아울러 PCV2a, b, d형에 대해 높은 중화항체를 형성했다. ‘이노마이써코’는 지난 2024년 3월 품목허가를 받았고 현재 국가검정에 들어갔다. 출시예정은 내년 하반기다. 자] 축산신문, CHUKSANNEW
[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국산 저지 83% 함유, 진하고 부드러운 풍미 고급스런 맛 일품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이 국산 저지우유(Jersey Milk)를 활용한 프리미엄 디저트 신제품 ‘서울우유 저지밀크푸딩’을 출시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국내 디저트 시장 규모는 2014년 8천억 원에서 지난해 1조5천억 원으로 10년 만에 88%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에는 부드러운 식감과 달콤한 맛이 특징인 푸딩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유통업계에서는 일본의 유명 푸딩을 독점 판매하거나 독자적으로 푸딩 제품을 개발하는 등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이에 서울우유는 고품질 원유 경쟁력을 앞세워 높은 유지방 함량으로 부드럽고 크리미한 풍미가 일품인 ‘저지우유’를 활용한 프리미엄 디저트 ‘서울우유 저지밀크푸딩’을 새롭게 선보인다. 신제품은 서울우유 저지 전용 목장에서 생산한 국산 저지우유를 무려 83% 함유해 우유 본연의 진하고 부드러운 풍미가 특징이다. 일반 우유에 비해 단백질, 칼슘 등 영양소 함유량이 높아 로열 밀크(Royal Milk) 혹은 골든 밀크(Goldn Milk)라고도 불리는 ‘저지우유’는 영국 왕실 전용
[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이탈리아 프리미엄 초콜릿 브랜드 페레로 로쉐가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둔 수험생들을 응원하기 위한 ‘지금 이 순간을, 황금빛으로’ 캠페인을 진행한다. 가장 응원을 많이 받은 학교에는 전교생을 위한 선물 증정과 함께 광고모델 허성범의 방문 이벤트도 마련했다. 최근 매일유업에 의하면 이번 캠페인은 수험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지금 이 순간’을 페레로 로쉐의 황금빛으로 응원한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밝혔다. 특히 카이스트 졸업생으로, 교육과 진로 등과 관련해 학생들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는 인플루언서이자 페레로 로쉐 광고모델인 ‘허성범’이 함께한다. 허성범은 자신의 인스타그램과 페레로 로쉐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수험생들에게 현실적인 조언과 따뜻한 격려의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또 이 캠페인과 함께 진행되는 수능 응원 이벤트는 학교 대항전 형식으로 진행된다. 페레로 로쉐 이벤트 사이트(ferrero-golden-cheer.co.kr)에서 참여 가능하며, 응원하고 싶은 수험생의 소속 학교를 선택한 뒤 응원 메시지를 남기면 응원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가장 높은 응원 점수를 받은 1위 학교에는 허성범이 페레로 로쉐의 황금빛 트럭을 타고
[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매일유업(대표 김선희, 곽정우, 이인기)이 카카오의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의 가치상점에 참여해, 올해 재난으로 상처받은 어르신들을 위해 소비자와 함께하는 따뜻한 기부 캠페인을 펼치고 있어 관심을 모은다. 특히 이번 캠페인은 ‘매일두유를 구매하면 어르신들을 위한 균형영양식 메디웰 제품이 기부된다’는 가치소비 콘셉트로, 소비자가 매일두유 1박스(190mLX24개)를 구매하면 매일유업이 ‘메디웰 구수한 누룽지맛(200mL X 3개)’을 재난지역 어르신에게 대신 기부한다. 소비자들이 건강을 위해 선택한 매일두유 한 박스가 자연스럽게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의 건강관리를 위한 영양식으로 순환되는 것이다. 또 기부된 제품은 1961년 설립된 재해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를 통해 전달되어 올해 예기치 못한 수해와 산불 등 재난으로 힘든 시간을 보낸 어르신들의 일상 회복을 돕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캠페인 기간은 오는 11월 26일 오후 5시까지로, ‘카카오메이커스’에서 매일두유 190mL 6종(렌틸콩, 99.9, 검은콩, 초콜릿, 고단백, 고단백검은콩) 중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다. 이번 기부 캠페인에 참여한 매
[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매일유업, 0∼100일 전용 앱솔루트 산양 100 출시 생후 100일 불규칙한 수유텀 고민 해결에 집중 육아시장의 중심이 변화하고 있다. 국가데이터처(옛 통계청)가 최근 발표한 지난 8월 인구동향에 따르면, 올해 1∼8월 누계 출생아 수는 16만8천671명으로 전년 동기대비 1만708명(6.8%) 증가했다. 출생아 수가 늘어난 건 2015년 이후 10년 만이며, 증가율로는 ‘황금돼지띠 해’였던 2007년(8.2%) 이후 최고치다. 출산율의 선행지표로 평가되는 혼인 건수 역시 올해 들어 8월까지 역대 최대 증가 폭을 보였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1991∼1996년생 ‘2차 에코붐 세대’가 있다. 에코붐 세대는 1960∼70년대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의 자녀로, 매년 70만 명 이상 태어나 인구 규모가 큰 집단이다. 1980년대 후반생(연 60만 명대)이나 2000년대생(40∼60만 명대)보다 규모가 크며, 현재 30대 초․중반에 진입해 결혼과 출산을 주도하고 있다. MZ세대에 속하는 이들은 루틴을 중시하고, 기록과 공유 문화를 즐기며,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받아들이는 성향이 강하다. 이러한 특성이 새로운 육아 신조어와 시장 트렌드를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