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이일호 기자] PRRS가 국내 양돈산업을 뿌리채 흔들고 있다. 종돈업계의 위기감은 더할 수 밖에 없다. 청정화에 대한 압박이 양돈장과는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인데다 청정화 유지와 회복을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과 노력이 수반돼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다양한 시각에서 종돈장의 현실적인 PRRS 대책을 모색하는 한편 종돈개량의 세계적 흐름을 살펴보는 한편 ‘2025년 종돈산업 발전 토론회’의 주요 내용을 요약했다. ■ 주 최 : 한국종돈생산자협회·대한한돈협회·GGP협의회 ■ 주관 : 축산신문 ■ 일시 : 9월 3일 ■ 장소 : 계룡스파텔 을지홀 ■ 좌장 : 이일호 부국장(축산신문) ■ 사회 : 김시주 국장(한국종돈생산자협회) >>정책발표 / 김정주 과장(농림축산식품부 구제역방역과)<< 이동제한 없애 신고유도…‘청정농장’ 인증 발생현황 공유·백신접종 관리시스템 구축 한 때 양돈을 오래 담당했던 만큼 관심이 많다. 정부에서는 지난 2006년 법률에도 없던 써코바이러스질병에 대해 백신을 지원하기도 했다. 그러나 20년전 ‘소모성질환’으로 분류됐던 질병들이 지금까지 문제가 되고 있다는 것은 정부 주도하의 방역에 한계가 있다는 방증이다.
[축산신문 이일호 기자] 도드람양돈농협이 2024-2025 시즌을 마지막으로 프로배구 V-리그 타이틀 스폰서를 내려놓았다. 지난 2017년 축산업계 최초로 한국배구연맹(KOVO)과 계약을 체결한 이후 무려 8시즌만이다. 도드람양돈농협과 KOVO의 동행은 ‘도드람=V 리그’를 소비자들에게 각인, 브랜드 인지도와 경제적 가치의 동반 상승 효과를 가져오며 스포츠 마케팅의 대표적 성공 사례로 평가돼 왔다. 도드람과 KOVO에 따르면 지난 8시즌 동안 도드람 V-리그의 전체 TV 중계 누적 시청자 수는 약 4억 7천988만명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스포츠 스폰서십 효과분석 전문기관은 각종 미디어 노출을 통한 도드람의 누적 스폰서십 효과를 약 2조9천799억원으로 추산하기도 했다. 그 효과를 반영하듯 V-리그와의 동행 기간 도드람양돈농협은 급속한 성장세를 구가해 왔다. 도드람 V-리그가 막을 올린 지난 2017년 2조 2천504억원이었던 도드람양돈농협의 사업량은 2024년 4조 4천785억원에 달하며 2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러한 성과는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 뿐만 아니라, 사육·도축·가공·유통까지 수직계열화된 사업 구조를 기반으로 한 안정적인 공급
[축산신문 이일호 기자] 서울경기양돈농협은 지난 4일 서울 천호동 본점에서 임시총회를 개최하고 이순철 비상임감사와 금순섭 상임감사를 각각 재선출했다. 이들의 임기는 2025년 9월 20일부터 2028년 9월 19일까지 3년이다. 이순철 비상임감사는 “조합의 투명성과 건전성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조합 발전을 위해 내부 감시와 건전한 비판, 합리적 자문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금순섭 상임감사는 “사업변동성이 확대되는 시기에 기본과 원칙을 확립, 투명하고 건전한 농협, 신뢰받는 튼튼한 농협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축산신문 이일호 기자] ‘이전보상’ 달리 영업보상 없어...세금 폭탄까지 양돈장 시세 수준 보상…폐업 검토 농가 '솔깃' 정부의 농촌공간 정비사업에 참여하거나 추진중인 지자체들이 늘어나면서 양돈농가들의 관심은 현실적인 부분에 집중되고 있다. 바로 보상이다. 경기도 이천의 한 양돈농가는 “(이천시내) 일부 지역이 농촌공간 정비사업 대상으로 확정됐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양돈농가들이 동요하고 있다”며 “해당지역에 포함되지 않은 농가들 사이에서도 관련 예산은 얼마나 되는지, 또 양돈농가에 대한 보상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가 초미의 관심사”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미 농촌공간 정비사업을 통해 보상이 이뤄진 양돈농가 사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행 농촌공간 정비사업 지침에 따르면 정비대상 시설 소유주의 동의를 전제하되, 소유주가 이전부지 확보를 요구할 수 있는 길도 터놓았다. 그러나 실제 사업 과정에서 적용될 수 있을지는 불투명 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전반적인 시각이다. 이전부지 확보가 쉽지 않은 만큼 지자체 입장에서는 이전이 아닌, 폐업보상을 선호할 수 밖에 없고, 이는 곧 주민들의 여론으로 이어지며 생각이 다른 양돈농가라도 강한 압박을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
[축산신문 이일호 기자] 전국 9개 권역에 대한 후보자 합동 소견 발표회와 함께 제21대 대한한돈협회장 선거도 달아오르고 있다. 지난 4일 충남세종을 시작으로 제주(5일), 경북(9일) 등 12일 현재 3개 권역에서 펼쳐진 이번 소견 발표회는 구경본, 이기홍, 한동윤 후보(이하 기호순)의 치열한 정책대결을 토대로 대의원들의 후보자 검증이 이뤄지는 자리가 되고 있다. 특히 각 후보들은 한돈법과 돼지가격 거래제를 포함한 축산물유통법, 한돈혁신센터 운영 등 한돈산업과 한돈협회 주요 사안에 대해 큰 틀에는 공감하면서도 그 방법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시각으로 접근,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우선 한돈법과 관련, 이기홍 · 한동윤 두 후보는 현재 국회에 발의된 법안 수정의 필요성을 지적한 반면 구경본 후보는 국회 우선 통과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기홍 후보는 가축질병 피해 최소화를 위한 순치 돈사 설치를 법률적으로 뒷받침 하는 한편 가축분뇨 관리가 아닌, 활용을 위한 관련 법률 및 소관부처의 정비도 가능한 내용이 추가로 담겨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동윤 후보는 ‘한돈산업발전심의위원’에 한우농가가 잘못 표기되거나, 정부 지원도 ‘해야 한다’ 가 아닌, ‘할 수 있다’로
[축산신문 권재만 기자] 부경양돈농협(조합장 이재식)이 양돈업계의 친환경 전환을 선도하며 ‘지속가능 축산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부경양돈농협에 따르면 포크밸리 브랜드 회원농가 가운데 저탄소 축산물 인증을 획득한 농가는 누적 74농가로, 이는 전국 양돈농가의 5%에 해당하는 291개 인증 농가 중 25%를 차지하는 규모다. 단일 조합으로서 이 같은 성과를 거둔 것은 전국에서도 유례없는 사례로, 부경양돈농협이 한돈산업의 탄소중립 실천을 이끌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성과는 조합의 체계적인 지원과 조합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결합해 이뤄졌다는 평가다. 부경양돈농협은 정부의 ‘축산분야 2030 온실가스 감축 및 녹색성장 전략’에 발맞춰 2024년부터 질소저감 사료를 본격 공급해 왔으며 이를 통해 현재 포크밸리 브랜드 회원농가는 100% 온실가스 저감 사료를 사용하게 되는 구조로 전환했다. 이러한 선제적 대응은 양돈부문 탄소저감 주요정책에 부응해, 2024년 사업 1년차 31개 농가가 인증을 받은 데 이어 2025년 2년차에는 43개 농가가 새롭게 추가되면서 누적 74개 농가가 인증을 획득했다. 이는 단순한 수치 이상의 의미로, 부경양돈농협과 농가가 함께 한 친
[축산신문 권재만 기자] 부경양돈농협이 환절기 양돈농가의 생산성 저하를 예방하기 위한 대응 마련에 나섰다. 부경양돈농협(조합장 이재식)은 지난 3일과 5일, 진주 MBC컨벤션과 김해 JW웨딩컨벤션에서 조합원 농가를 대상으로 ‘2025년 양돈 생산성 전문교육’<사진>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혹서기 이후 환절기에 빈번히 나타나는 모돈 체력 저하, 자돈 성장 정체, 질병 발생 등 현장 문제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사양 관리 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이재식 조합장은 “현재 고돈가가 유지되고 있지만 전국에 분포한 한돈농가 중에는 여전히 어려움을 호소하는 농가들이 있다”고 지적하며 “이는 단순한 가격 문제가 아니라 생산성 관리의 문제임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다. 이어 “2024년 부경양돈농협 전산참여 조합원들의 평균 MSY는 23.7두로 국내 최상위 수준을 기록하고 있지만 조합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조합을 믿고 따라오면 반드시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하며, “권역별 교육은 조합원들의 생산성 향상과 경영 안정에 도움을 드리기 위한 첫걸음으로, 이번 교육이 지속
[축산신문 이일호 기자] 한돈자조금관리의원회가 지난 8월20일부터 전국 9개 권역에서 한돈자조금 사업 실적 및 성과 설명과 함께 내년도 사업에 대한 현장 여론 수렴을 위한 전국 순회 대의원 간담회를 가졌다. 각 지역에서 제기된 주요 의견을 정리했다. "원료육 수입증가 선제적 대응" ■경북지역 간담회 (8월20일, 대구경북양돈농협) 전국의 1천800여개 한돈인증점에 대한 지원 확대와 함께 지역 양돈인들에 대한 인증점 홍보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한돈몰의 판매가격과 품질에 대한 조정 및 개선 요구도 있었다. 원료육 수입 증가에 따른 선제적 대응과 함께 ‘축산 악취’라는 표현을 대신할 새로운 용어 사용의 필요성도 강조됐다. "자연재해 피해농가 자조금 지원" ■경남지역 간담회(8월20일, 창원축협) 자조금 사업효과에 대한 객관적인 진단과 함께 정부 추진 정책의 과학적 근거에 대한 검증 요구가 있었다. 지부장 추천을 통한 한돈인증점 선정과 보다 다양한 연령 및 유명 유튜버의 명예홍보대사 선정 방안도 제안됐다. 자연재해 등 큰 피해를 입은 농가에 대한 자조금 사용과 새로운 대의원 선출시 자조금 사업에 대해 이해도 제고 대책도 요구됐다. "라드, 소비자와 농가 대상 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