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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농

“원유 대비 과도한 우유가격 인상 자제를”

소비자단체, 소비자 공급가격 합리적 수준 책정 강조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낙농가에 책임 전가·소비자 부담 줘선 안돼” 지적
용도별차등가격제 제기능 발휘토록 정부역할 주문도

 

소비자단체가 우유가격이 합리적인 가격선에서 책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남인숙) 물가감시센터는 지난 6월 30일 성명을 통해 우유 및 유제품 가격 인상 현황을 분석한 결과 원유가격 상승에 비해 유업체의 흰 우유 가격인상이 과도하다고 지적했다.
2023년 1분기 원유가가 전년 대비 평균 4.1% 오른 반면, 서울우유 흰 우유 소비자 가격이 5.5% 오른것을 비롯해 남양유업은 출고가가 9.9%, 매일유업은 출고가가 7.7% 각각 인상되며 크게는 소비자 가격이 원유가 상승 대비 2배 이상까지 오른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2022년부터 2023년 1분기까지 2년간 3곳의 유업체에서 10.2%~16.3% 사이의 큰 폭으로 가격을 올려 소비자가 느끼는 우유가격 상승에 대한 실제 부담은 더 컸을 것으로 내다봤다.
뿐만 아니라 원유기본가격 협상이 아직 진행 중인 가운데, 일부 유제품 가격을 인상한 매일유업에 대해 판매비와 관리비의 증가로 감소한 이익을 소비자에게 부담을 지우고, 실적을 만회하려 한다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원유가격 인상때 마다 우유 및 유제품 가격을 올리는 관행과 관련해 인상 원인을 낙농가에게 전가해선 안된다고 당부했다.
원유가 상승대비 과도한 폭의 가격인상은 유제품 시장 축소와 낙농시장의 하락세를 자초하게 된다는 것.
아울러, 정부에도 낙농산업발전을 목표로 어렵게 도입시킨 용도별차등가격제가 우유가격 안정과 유가공품 시장의 활성화에 대한 단초가 될 수 있도록 원유가격 협상뿐만 아니라 유제품 시장에도 그 역할을 다해 줄 것을 주문했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현재 인구가 계속 줄어드는 가운데, 무관세 수입 우유 시장 개방이 2년 앞으로 다가왔다. 지금도 수입 멸균 우유 시장의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낙농 시장과 원유 자급률의 문제는 미루어둘 문제가 아니다”며 “소비자의 ‘애국심’에 의존한 유제품 시장 보존이 아닌 국산 제품의 경쟁력 강화에 업체와 정부, 낙농가가 모두 협심해야 한다. 용도별차등가격제의 시행으로 우유시장의 긍정적 변화가 이루어지길 기대하며, 우유 및 유제품 시장에 대한 지속적 모니터링을 통해 기업들의 이익 추구만을 위한 비합리적 과도한 가격 인상을 단행할 경우 강경한 반대의 목소리로 맞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성명과 관련해 유업체 관계자는 “우유제품은 수많은 품목으로 이뤄져 있는데, 전자공시 시스템 내 한 품목의 가격을 가지고 전체 우유제품의 가격이 과도하게 오른 것처럼 표현했다는 점에 아쉬움이 남는다”며 “실제 유업체는 우유소비 감소로 재고를 처리하기 위해 덤핑, 할인 판매에 나서면서 이익이 남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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