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장의지·책임자 리더십 ‘주효’ 【전남】 전국 농·축협 ‘고객만족(CS)’ 경영을 선도하고 있는 광주축산농협(조합장 안명수)은 지난 4일 조합 본점 1층에서 ‘맵시창구 개점식’을 가졌다. 이날 개점식은 김해축협 간부직원들을 비롯해 농협광주지역본부 직원, 농협 조합장 및 책임자와 맵시리더 등이 참관한 가운데 열려 호응을 얻었다. 안명수 조합장은 이날 “치열한 금융시장에서 단순하게 인사 잘하는 친절의 차원을 넘어 고객을 감동시키는 CS개념을 도입하는 것이 생존전략이라는 생각으로 시작을 했는데 이제 많은 농·축협에서 벤치마킹을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안 조합장은 “CS가 자리를 잡으려면 책임자와 맵시리더의 역할이 중요하며 CEO인 조합장의 강한 의지와 이를 뒷받침하는 사무소장의 관심과 의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개점식 1부 행사는 친절서비스 기본용어 말하기 및 행동하기, 고객응대 요령, 창구응대 롤-플레닝, 고객헌장 낭독, 맵시 홍보단 댄스 시연, CS친절서비스 추진 이모저모 영상, 건전가요 합창 등으로 진행됐다. 2부 행사에서는 되고법칙과 CS친절서비스 추진사례를 영상으로 감상했으며 고객만족 우수실천사례 발표도 있었다. 한편 2006년도 농협중앙회 CS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한 광주축산농협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그동안 광주, 전남지역 농·축협은 물론 충청, 영남지역 50여개 농·축협에서 다녀간 것으로 알려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