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김 차관보는 특강에서 “축산 관련기관과 단체, 업체, 축산인 모두가 힘을 모아 FTA의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우리축산물은 수입축산물과의 가격경쟁이 어려운 만큼 품질경쟁으로 맞서야 하며 이를 위해 브랜드에 중점을 두고 축산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보는 브랜드사업과 관련해 “군 단위 축산물브랜드는 규모가 작아 물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광역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현재 성공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전남 동부권 한우광역브랜드인 ‘지리산 순한한우’와 보조를 맞춰 전남 서부권에도 한우광역브랜드를 하나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말하면서 브랜드경영체를 중심으로 지원을 할 계획임을 강조했다. 김 차관보는 또 “송아지안정제 가격을 상향 조정하고 소득보전직불제 시행, 폐업지원금 지급, 생활안정자금 지원 등 한미FTA 타결에 따른 후속 대책을 오는 6월말까지 마련해 국내 축산업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보는 또 “앞으로 한우 전 두수 이력추적시스템 실시와 DNA 데이터베이스화를 통해 유통을 투명화하여 한우가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광주축산농협은 이날 김 차관보 초청 특강과 함께 가축방역홍보 시청각교육, 조합 맵시홍보단 시범공연, 고객만족 CS운동 영상 시청, 신나는 노래교실, 하나로마트 고객 경품추첨을 실시했으며 해두루 삼겹살과 오리고기 등 축산물 소비홍보 시식회도 가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