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360개사·국내 1천500개사 참가…4천건 수출상담
중국 시장을 제2의 내수시장으로 선점하기 위한 업계 움직임이 활발하다.
aT·KOTRA는 지난달 27일 KINTEX(2전시장 7홀)에서 단일국 대상 최대 무역·투자교류 복합 행사인 ‘2015 한중 FTA 비즈니스 플라자’<사진>를 공동 개최했다.
aT·KOTRA는 한-중 FTA로 수출 확대가 기대되거나 지원이 필요한 6대 분야를 선정, △소비재관 △농식품관 △소재부품관 △의료·프랜차이즈관 △환경·에너지관 △IT산업관 등 분야별 일대일 상담관을 운영했다.
중국 기업 360개사와 국내 기업 1천500개사가 참가하는 비즈니스 상담관은 단일국 대상 수출상담회로는 역대 최대 규모로 추진됐다.
중국 최대 네트워크 및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Huawei), 중국 홈쇼핑 업계 2위 해피고(Happigo), 중국 1위 국영 의약품사 시노팜(Sino-
pharm) 등 산업별 선두기업들이 대거 참가했다. 특히 중국 민영 1위 기업이자 포브스 선정 아시아 50대 기업인 쑤닝그룹은 마트·쇼핑몰·온라인쇼핑 부분으로 사업을 확대하면서 아직 중국에 소개되지 않은 새로운 한국 제품을 발굴하기 위해 특별관을 구성했다.
aT·KOTRA는 이번 상담회를 통해 약 4천건의 수출상담이 진행됐으며 총 14건의 MOU 및 현장계약이 체결됐다고 전했다.
이날 KOTRA는 쑤닝, 바이두와 업무협약을 맺고 국내 기업의 현지진출 지원 기반을 다졌다. 특히 바이두와는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국내 IT제품의 중국 내수시장 진출을, 쑤닝과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한 우리 제품의 수출 및 현지 유통망 입점을 확대 지원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