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은 지난달 29일 중국 항주 소재 비잉메이트 본사에서 특수 분유 공동 연구개발과 중국 특수 분유 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조인트벤처(JV) 설립에 대한 JVA(Joint Venture Agreement)를 체결<사진>했다.
양사는 이번에 설립한 JV를 통해 앞으로 중국 내 특수 분유 브랜드를 공동으로 소유하게 되며, 특수 분유에 대한 공동 연구개발도 진행한다.
매일유업은 특수 분유의 생산을, 비잉메이트는 중국 내 마케팅과 영업을 담당한다. JV 계약은 중국 정부의 인허가 프로세스를 거친 후 JV는 2016년 초 설립된다.
매일유업은 최근 설립한 홍콩법인을 통해 JV에 투자할 계획이다. 총 자본금은 10억원이다. 합자비율은 비잉메이트 60%, 매일유업 40%다.
내달 말 줘뤄이캉(佐瑞康)이란 공동 브랜드로 첫 출시될 제품은 ‘무유당 분유’와 ‘센서티브(부분가수분해)’ 2종과 기존 매일유업이 보유한 특수 분유 6종이다. 선천성 대사이상 분유 8종 등도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매일유업 남상문 이사는 “JV설립을 통해 중국 유아식 시장에 대한민국 특수 분유의 우수한 품질과 기술력을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하고“향후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중국 영유아의 체질을 제고하고, 첨단 유아식 분야 에서 리딩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중국 조제분유 시장은 1천200억위안(21조6천억원)이다. 이 가운데 특수분유 시장은 약 16억위안(2천880억원)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 특수 분유시장은 현재 전체 조제분유 시장 가운데 2% 미만이지만, 중국 내 신생아 가운데 조산아 비율이 2012년 2%에서 2015년 8%로 급증하는 추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