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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식품 가치 증진 방향타 기대

소비자공익네트워크 ‘Food&Meat Communication' 포럼 발족
안전한 먹거리 공급체계 조성 위한 범업계 소통의 가교역

[축산신문 김은희 기자]

 

축산식품에 대한 소비자 불안 요인을 발굴, 선제 대응에 나서기 위해 소비자와 관련업계가 머리를 맞댔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 김연화)는 지난 21일 서울 합정동 소재 본회 회의실에서 ‘Food & Meat Communication' 포럼<사진>을 발족하고 첫 모임을 가졌다.
날로 심화되고 있는 축산식품에 대한 소비자 불안감을 해소하는 한편 유통·판매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모색하게 될 ‘Food & Meat Communication' 포럼에는 소비자 및 생산자단체는 물론 유관산업계도 참여하게 된다.
농장에서 식탁까지 축산식품 생산과 소비에 관련된 전 부문이 정기적으로 모여 각종 현안과 대책을 논의하고, 나아가 안전한 먹거리 공급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문제점을 찾아 그 개선책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된 것이다.
이날 ‘Food & Meat Communication' 포럼 1차 모임에 초청된 농림축산식품부 이천일 축산정책국장은 ‘축산식품의 정책방향'에 대한 주제발표 통해 “마블링 논란, 우유수급 불균형, 육류 및 가공육 발암물질 분류 등 최근 축산식품 관련 이슈가 이어지고 있을 뿐 만 아니라 이같은 추세는 앞으로 계속될 것”이라면서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감안할 때 소비자와 생산자간 소통의 장이 될 이 포럼에 거는 기대가 매우 크다”고 평가했다.
이국장은 그러면서 “정부에서도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한 축산물 공급이 가능토록 농협과 민간기업, 일선 축협 등을 패커로 육성하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는 ‘축산물 유통 중장기 대책’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밝혀 눈길을 끌기도 했다.
이천일 국장에 따르면 정부에서는 식육즉석판매가공업소를 8천여개로 확대, 소규모 정육점으로 하여금 고품질의 육가공품을 소비자들에게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럴 경우 대형 업체들도 자연스럽게 유관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육가공 시장의 모델을 유가공 부문에도 접목한다는 방침 아래, 관련법률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이어진 토론회에서는 한국육가공협회,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 한국육계협회, 축산경제연구원, CJ제일제당, 대상, 목우촌, 농협유통, 홈플러스, GS홈쇼핑, 에쓰푸드, 매일유업, 서울우유, 야쿠르트 등 유관산업계 관계자들이 축산식품 유통체계 개선방안 등을 놓고 의견을 교환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 김연화 회장은 “축산식품 관련 이슈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을 찾기 위해 각계 전문가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논의하는 소통의 장이 필요했다”며 이번 포럼의 출범 배경을 밝힌 뒤 “여기(포럼)서 제기된 다양한 의견을 정리, 정부와 국회에 건의하고, 소비자 교육과 정보제공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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