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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돈

돈육 품질·특성별 구분판매…새 소비트렌드 ‘기대’

축평원 대전충남지원, 설문조사서 확인…비인기부위 한계 극복

[축산신문 ■세종=황인성 기자]


축산물품질평가원 대전충남지원(지원장 안광영)이 전국 최초로 도입한 돼지고기 품질 및 특성별 구분판매가 새로운 소비트렌드로 점차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사실은 축평원 대전충남지원이 지난달 24일 세종특별자치시 싱싱장터를 찾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돼지고기 품질·특성별 구분판매에 대한 반응을 묻는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확인됐다.
축평원 대전충남지원은 그간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충남대학교 동물자원과학부와 함께 돼지고기 인기부위인 삼겹·목심에 대해 부분육 품질구분(안)을 마련, 지난 6월부터 세종특별자치시 싱싱장터와 무지개영농조합 자체판매장에서 삼겹살은 근육과 지방비율에 따라 ‘꽃삼겹·풍미삼겹·웰빙삼겹’으로, 목심은 근내지방에 따라 ‘꽃목심·웰빙목심’으로 구분·판매해 왔다.
대전충남지원 안광영 지원장은 “구분판매 초기만 해도 비인기 부위(미추리)로 인식돼온 일부 제품의 판매가 미진할 것이라는 우려도 있었다”며 “하지만 ‘꽃·풍부·웰빙’이라는 긍정적인 제품명을 고안함으로써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대전충남지원 박해천 팀장도 “제품별 특성과 조리 용도를 설명하는 홍보용 배너를 제공하고 실제 시스템을 적용한 결과 새로운 소비트렌드가 형성되고 있음을 소비현장에서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싱싱장터에서 정육코너를 운영하는 세종공주축협도 판매장에 대한 신뢰도 향상에 도움이 됐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내놓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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