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코리아스펙트랄프로덕츠
코리아스펙트랄프로덕츠(대표 이창석)가 이번 박람회에 액비성분분석기-3세대와 액비부숙도측정기-2세대 LMQ3000을 전시한다. 창립 21주년 기념 자축이기도 하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과의 다년간의 공동연구 노력 끝에 근적외선 기반의 분광 광도계에 기계학습을 도입해 세계 최초로 가축분뇨 성분 질소, 인산, 칼리 분석을 1~3분 내 분석할 수 있는 액비 성분 분석기-3세대 제품과 UV·VIS 대역의 분광시스템, 암모니아 및 황화수소 가스 감지 기술의 융합으로 가축분뇨의 가장 중요한 품질의 척도인 부숙도를 판정할 수 있는 액비부숙도측정기-2세대 LMQ3000 기계적 부숙도 판정 개발에 성공한 코리아스펙트랄프로덕츠.
코리아스펙트랄프로덕츠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분광계를 직접 개발 및 생산하며, 광학·전자·기계·소프트웨어의 독자적인 원천기술 확보로 개발 및 제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제품은 반도체·환경·물리·화학·생물학 분야 등 제조공정 및 연구용 장비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적외선 기반 분광 센서는 코리아스펙트랄프로덕츠가 국내 유일하게 상용화에 성공해 주목받고 있다.
코리아스펙트랄프로덕츠는 끊임없는 연구 개발과 기술 적용 능력을 활용해 축산분야에는 액비 성분 분석기, 액비 부숙 측정기를 개발 공급하며 지속가능한 친환경 축산 시대를 이끄는 선도 기업으로 명성을 높여나가고 있다.
액비성분분석기-3세대
1~3분 내 시료 분석…액비 품질향상 기여
가축분뇨 액비를 시료에 5cc 정도 넣고 작동하면 1~3분 이내에 식물의 3대 영양소인 질소(N), 인산(P), 칼륨(K)을 분석하여 성분별 함유량 결과를 모니터를 통해 보여준다. 결과는 컴퓨터 저장과 프린터로 인쇄할 수 있어, 그동안 액비 살포시 살포시방서를 받기 위해 분뇨를 검사하는 데 따른 번거로움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
액비가 경종 농가에서 화학비료 대체로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시설원예에서는 관비로 사용하면서 친환경 저탄소 농산물로 인기를 얻고 있으나 액비는 질소(N), 인산(P), 칼륨(K)이 식물마다 요구율이 달라 정확한 분석을 통해 공급해 주어야 한다.
액비부숙도측정기-2세대 LMQ3000
색도·가스 농도 지표화…부숙도 신속 판정
액비의 부숙 유무를 빠른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액비 부숙도 측정장치는 하이브리드 광원부와 고성능 분광계로 구성된 UV-VIS Spectrophotometer와 고성능 악취가스 측정부를 이용하여 액비의 색도 및 악취가스 농도를 부숙도 판정의 정량적 지표로 사용하기 위한 측정기이다.
그간 가축분뇨액비의 부숙도 판단방법은 냄새, 원형 여지 크로마토그래피 반응, 색깔, pH, 전기전도도(EC) 등을 기준으로 판단하는 물리적 판단 방법과 종자 발아율을 기준으로 판단하는 생물적 판단 방법으로 나뉠 수 있었다.
축산신문, CHUKSA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