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분만 24시간 이내 첫날 초유만 원료로…글로벌 명가 제품 안정 공급
미국 농무부·캐나다 식품검사청 승인…장내 흡수율 높고 빠르게 전달
갓 태어난 가축의 면역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초유와 대용유를 공급하고 있다. 어린 가축은 출생 후 1달 이내에 폐사율이 가장 높기 때문에 무엇보다 이 시기에 집중적인 관심과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출생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신생 가축에게 초유를 공급하는 것이다.
초유는 어미가 분만 후 첫 3일 동안 나오는 젖을 의미하며, 여기에는 어린 가축의 건강과 성장에 중요한 여러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다. 특히 초유에는 여러 병원체에 저항할 수 있는 면역 글로불린과 어린 가축 성장에 필요한 성장호르몬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아직 외부 환경에 민감한 어린 가축의 신체 기능 조절과 체온조절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갓 태어난 가축의 장 상피세포는 초유 면역물질을 흡수할 수 있도록 열려있으며, 초유 섭취 흡수율이 이 때 가장 높다. 그러나 출생 후 4시간이 지나면 체내 흡수율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4시간 이내에 체중의 10%(송아지 45kg 약4.5ℓ, 돼지 1,4kg 약 0.14ℓ, 염소 1.7~2.0kg 내외로 약 0.17∼0.2ℓ)를 공급하고, 12시간 이내에 체중의 5%를 공급하는 것이 좋다.
초유 내 면역 글로불린 농도는 어미 개체 및 품종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는데 ▲어미의 면역 글로불린 농도가 낮은 모축 ▲질병에 걸린 모축 ▲조기 유산한 모축 ▲산전 유방염에 걸린 모축 ▲영양부족인 모축 ▲내분비 계통에 이상이 있는 모축 ▲건유 중에 젖이 새는 모축 ▲초산우를 통해 모축으로부터 수직 감염의 질병(결핵, 브루셀라, 소류코시스, 요네병 등)에 전염 우려가 있는 농장은 어미의 질병 사항을 체크하여 청정한 초유를 급여해야 한다. 이 경우 제조 초유 ‘라벨르 프리미엄 초유’를 급여하여 대체할 수 있다.
㈜동조·㈜더던(대표 이용구·이정주)은 ‘라벨르 프리미엄’ 초유 제품을 수입 공급하고 있다. 공급되는 APS LABELLE는 미 전역에 걸쳐 US Grade A(음용유 등급)를 준수하는 농장 1천개 목장 150만두로부터 한 계절에 치우침 없이 1년 365일 동안 전 세계 초유 생산량의 75% 이상을 균일하고 안정적으로 생산 공급할 수 있는 글로벌 초유 전문 회사이다. 이곳에서 생산하는 라벨르 프리미엄 초유는 면역 및 성장인자들의 농도와 생체활성도가 가장 높은 분만 24시간이내 첫날 초유만을 원료로 사용하며, USDA(미국 농무부), CFIA(캐나다 식품검사청) 승인과 수동면역 전달 실패에 대한 치료 효과 및 사망 예방 효과가 이미 입증된 제품이다.
분만 24시간이내 첫날 초유만을 원료로 사용하는 이유는 갓 태어난 가축은 면역력이 전혀 없는 상태로 태어나 초유를 통해서만 향후 생존을 위한 면역과 에너지를 공급받아 생존하는데 천연의 영양과 면역 및 성장인자들은 인공으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좋은 원료 수급과 최대한 성분을 살리는 기술이 핵심기술이다.
초유를 분말화하기 위해 소량의 해바라기 레시틴, MCT 오일 및 향미제만 첨가하여 99% 이상 순수 초유를 분말화한 제품으로 천연 초유의 전 성분 그대로 지방, 단백질, 카제인, 유당, 항체 등을 모두 함유하고 있다. 고농도 면역 글로불린 보충제 어미의 초유보다 장내 흡수율이 높고 빠르게 전달된다.
라벨르 퍼스트 스타트 60
라벨르 퍼스트 스타트 60은 한우와 가장 유사한 일본 와규를 위해 맞춤 제작된 제품으로 초유 분말 250g당 면역 글로불린이 60g 이상 고농도로 함유되어, 섭취량이 적은 한우 송아지와 새끼 돼지, 염소 새끼 등 포유동물에 적합한 제품이다. 조단백 40% 이상, 조지방 15% 이상, 수분 8% 이하로 1리터의 초유를 만들 수 있다.
라벨르 퍼스트 콜로스트럼 50
설사는 갓 태어난 어린 가축의 질병 및 사망의 주요한 원인이다. 이를 유발시키는 주요 병원체로는 장독소원성 대장균(ETEC), 로타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크립토스포리디움 등이 있는데, 그 중 장독소원성 대장균은 심각한 장액성 설사를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이다.
‘라벨르 퍼스트 콜로스트럼 50’은 E-coli K99(장독성 대장균)의 항체 보증 및 관련 질병 사망 예방 효과가 입증된 제품이며 비타민, 미네랄, 유산균이 첨가되어 초유를 통해 생존을 위한 면역과 에너지를 공급해줄 수 있다. 이 제품은 초유 분말 350g에 IgG 50g 이상을 보증하며, 조단백 40% 이상, 조지방 10% 이상, 수분 8% 이하로 1.7L의 초유를 만들 수 있는 제품이다.
라벨르 콜로스트럼 플러스 100
‘라벨르 퍼스트 콜로스트럼 50’ 같은 제품으로 제조됐으며 초유 분말 500g에 IgG 100g 이상을 보증하는 제품이다. 조단백 40% 이상, 조지방 15% 이상, 수분 8% 이하로, 2.4L의 초유를 만들 수 있으며, 어미에게 초유를 전혀 공급받지 못한 개체에게 생존을 위한 면역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이다.
축산신문, CHUKSA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