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가축 사육두수가 늘면서 가장 저렴한 사료비로 양질의 조사료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옥수수 수확기 장비는 대규모 수확 작업이 가능함에 따라 사일리지용 옥수수 재배에 대한 인식도 과거와는 달리 상당히 변화하였다. 협소한 우리나라의 실정에는 단위면적당 양분의 최대 생산, 저장의 용이성, 기계화 및 양질의 조사료를 공급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하계작물인 사일리지용 옥수수의 재배는 농장 수익에 기여한다. 사일리지용 옥수수 재배는 축산물의 안정적 공급과 축산 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해서는 생산성이 높으며 경제성이 있는 자급조사료의 생산기반을 확보하는데 있어서 사일리지용 옥수수의 중요성이 무엇보다도 클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본지는 수확 장비를 소개함으로써 저렴한 사료비로 농가의 수익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연간 발생하는 축분뇨는 1천600만 톤에 달하고 있다. 이렇게 발생한 축분뇨는 부숙 과정을 거쳐 퇴비로 논밭에 살포되는데, ㈜라이브맥(대표 김병관)에서는 자주식 퇴비살포기와 궤도형 자주식 베일 수확기를 개발, 지난해부터 본격 공급하고 있다.
자주식 대형 자주식 퇴비살포기(LSM80)는 대량의 축분퇴비를 능률적으로 살포할 수 있는 기능이 있고, 궤도형 자주식 베일 수확기(C30 magic)는 국내 조사료 생산량 증대와 고품질 조사료 생산을 목표로 개발된 제품이다.
그래서 국내 조사료 장비 국산화 선두 주자로 라이브맥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다.
자주식 퇴비살포기 (LSM80)
8루베 퇴비 적재…분당 1톤 살포
광폭 궤도로 습지 등 전천후 작업
㈜라이브맥의 축적된 기술력으로 개발된 대형 퇴비살포기는 175마력 엔진이 탑재된 유압식 주행플랫폼이 적용되고, 퇴비적재함은 8루베의 퇴비를 적재할 수 있다. 퇴비 살포 속도가 분당 1톤이 넘는 고능률의 자주식 퇴비살포기 출시를 앞두고 현장 시험을 마무리하고 축산농가와 대형 농가 및 조합에 공급하고 있다.
살포기는 광폭 고무 궤도를 채용하여 접지압이 낮고 경사지 이동이나 협로 주행도 원활하며, 특히 습지에서 강한 견인력을 발휘하는 전천후 퇴비 살포 작업을 자랑한다.
전자식 조이스틱을 채용하여 조작이 편리하고 안전하며 최신 기술의 유압시스템 채택으로 초정밀 주행을 실현했고, 퇴비 적재 시에도 강력한 힘으로 부드러운 선회가 가능한 조향방식을 구현했다.
2축 수직 도리깨식의 비트에 동력을 전달하는 PTO감속기는 전자식 타임제어 유압클러치를 장착하여 비트 동력 전달이 보다 안정화 됐다.
퇴비적재함에서 퇴비를 이송시키는 2열식 체인바는 유압모터로 구동되는데, 대량의 퇴비를 부드럽게 밀어주고 또한 체인의 이동 속도를 2단으로 변속할 수 있기 때문에 퇴비 살포량 조절이 용이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대형 축산농가나 퇴비유통전문조직에 꼭 필요한 자주식 대형 퇴비살포기는 우리나라 축분퇴비의 처리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신제품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자주식 베일러(C30 magic)
수확·세절·교반·베일 성형 한번에
운전자 편의성 극대…유지비 ‘쏙’
옥수수와 수단 및 청보리, 호밀, 라이그라스, 총체벼 등의 사료작물을 손쉽고 능률적으로 수확, 세절, 교반, 베일 성형 등을 한 번에 작업이 가능한 일관작업기 개발을 목표로 3년간 연구개발을 수행한 결과 자주식 베일 수확기 개발에 성공했다. 175Hp급(베일 크기 85×100) 엔진을 탑재함으로써 일본 제품 대비 45~75%의 엔진 마력이 높으므로 조사료의 수확과 베일 성형 작업을 보다 능률적으로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작물을 4.3mm 길이로 세절이 가능한 하베스터를 장착함으로써 일본 제품 대비 조사료 발효 품질이 월등하고, 호퍼 용량도 1.5배 이상 크게 하여 더욱 능률적인 연속작업이 가능하게 됐다. 운전 방식도 전자식 조이스틱을 채용하여 전후진과 좌우 조향을 하나의 조이스틱으로 조작할 수 있으므로 운전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한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매년 발생하는 유지관리 비용을 일본 제품에 대비해서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므로 축산농가의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게 되었다는 데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수입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 조사료 자급률을 높여 조사료 수입을 줄이고 자주식 조사료 수확기의 수입을 대체함으로써 외화 유출을 줄일 수 있고 기계의 유지관리비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조사료를 생산하는 농가의 소득 증가는 물론, 축산 농가의 소득도 높일 수 있는 잇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조사료 수확으로 조사료 시장 전면 개방에 대비해 저렴한 가격대에서 고품질의 조사료 수확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축산신문, CHUKSA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