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 3명 중 1명은 쇠고기 가격이 올라도 한우를 구입하겠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이 지난 25일 설을 앞두고 전국 20세 이상 주부 747명을 대상으로 ‘쇠고기 소비경향’을 조사해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이 쇠고기 소비촉진을 위한 마케팅 방안과 중장기적인 연구전략 수립을 위해 최근 3개월 동안 1회 이상 쇠고기 구입 경험이 있는 주부를 대상으로 12월 한 달 동안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대상 가정의 쇠고기 소비 비중은 한우 69.3%, 수입쇠고기 27.9%로 한우 소비가 2배 이상 많았다.
원산지별 선호도는 ‘국내산만 선호한다’는 답이 34.3%였고 수입육 선호도는 호주(48.5%), 미국(8.2%), 뉴질랜드(5.2%), 캐나다(3.1%)순으로 나타났다.
명절 소비 의향은 ‘가격이 올라도 한우를 구입하겠다’가 33.6%, ‘인상률에 따라 한우와 수입 쇠고기를 섞어 구입하겠다’ 36.7%, ‘돼지 등 다른 육류를 구입하겠다’ 23.0%, ‘구입하지 않겠다’는 응답이 6.7%였다.
또한 대상 가정의 7.8%는 쇠고기 선물을 한 경험이 있었고, 17.0%는 선물로 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선물용 구입 계획은 ‘증가 예정’ 22.5%, 감소예정 34.0%로 줄인다는 비중이 다소 높게 나타났다.
쇠고기를 선택할 때는 41.7%가 ‘맛’을 먼저 고려한다고 답했으며 가격(18.3%), 품질(15.3%)이 뒤를 이었다. 한우 고기 맛에 대한 평가는 27.8%가 ‘매우 우수하다’고 답했으며 ‘우수하다’ 48.6%, ‘좋지 않다’ 4.6%로 응답자의 76.4%가 한우 맛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