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모 선정 18개 업체 남해화전한우, 대관령한우, 도드람포크, 동설맥포크, 문경약돌돼지, 실라리안, 소백산쑥돈, 안성마춤한우, 양평개군한우, 의성마늘포크, 포크밸리, 장수한우, 팔공상강우, 프로포크, 크린포크, 하이포크, 하동솔잎한우, 횡성한우, 한라산도야지. 18개의 쇠고기, 돼지고기 브랜드가 소비자 단체로부터 품질을 인정 받아 이들 브랜드 축산물이 소비자 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설 수 있게 됐다. 소비자시민모임(회장 김재옥, 이하 소시모)은 지난 26일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실에서‘우수축산물브랜드 인증 발표회’를 가졌다. 소시모는 이날 한우 8개 브랜드(남해화전한우, 대관령한우, 안성마춤한우, 양평개군한우, 장수한우, 팔공상강우, 하동솔잎한우, 횡성한우), 돼지 10개 브랜드(도드람포크, 동설맥포크, 문경약돌돼지, 실라리안 소백산쑥돈, 의성마늘포크, 포크밸리, 프로포크, 크린포크, 하이포크, 한라산도야지)를 각각 선정·시상했다. 김재옥 회장은“800여개에 달하는 축산물브랜드 중 소비자들이 인지하고 있는 브랜드는 극히 드물어 구입시 혼란을 겪고 있다”며,“브랜드 인증을 통해 소비자들의 선택을 돕는 동시에 우수브랜드를 발굴 육성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에 선발된 18개 브랜드는 이름에 걸맞게 우수한 제품을 생산·공급하는데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박홍수 농림부장관은“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하는 농산물은 설자리가 없는 것이 현실임을 우리 농가들은 직시해야 한다”며,“소비자 단체에서 이름을 걸고 축산물브랜드를 선정해 준 것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고, 우리 농가들이 프로의식을 가지고 최선을 다할 때 우리의 전체 농축산물들은 머지않아 소비자에게 인정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광파 상임이사는 이번에 선발된 브랜드들은 일차 서류심사를 거쳐 통과한 브랜드들에 대해 현지실사를 실시했고, 현지실사는 한우와 양돈 품질균일성(혈통통일, 사료통일, 사양관리통일), 고품질, 물량공급능력, 위생 및 안전성, 브랜드관리 등에 대한 폭넓은 심사를 거쳤으며, 특히 소비자의 먹거리라는 측면에서 위생 및 안전성에 대해 높은 점수를 부여했다고 브랜드 설정의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소시모 측은 올해를 시작으로 매년 브랜드 인증을 통해 우량 축산물브랜드의 발굴과 함께 선정된 브랜드에 대해서는 철저한 사후관리를 실시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번 소시모의 브랜드 인증이 선정업체들에게는 소비자들이 인정하는 브랜드라는 측면에서 이미지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명성에 걸맞는 브랜드 상품을 생산해야 한다는 책임을 함께 주었다는 평가다. 이동일 dilee@chuksannew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