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양계협회(회장 최준구)는 지난 11일 협회 회의실에서 ‘계란 유통 활성화 방안’이란 주제로 좌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좌담회 참석자들은 “소, 돼지 등 다른 품목의 경우 등급제가 전면 도입돼 유통되면서 이를 통해 시장에서 가격의 차별화가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계란의 경우 등급제가 도입 운영되고는 있지만 물량이 미미하고 시장에서도 차별화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특히 이들은 “계란의 특성상 축산물보다는 일반 농산물과 비슷한 유통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생산이력제, GAP 제도 등을 도입해 객관적인 인증제도 등 별도의 등급제를 마련해 시장에서 차별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날 좌담회에서는 계란 유통구조의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도 제기됐다. 참석자들은 “최근 소비자들은 신선도 높은 위생적인 계란을 원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유통과정 중에서 적정온도를 지켜지지 않는 곳이 허다한 실정”이라며 “유통구조 및 방법에 대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최근 산란계 불황은 근본적으로 사육수수가 크게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지적됐다. 이들은 “지난 2년간 41만8천수로 산란종계 쿼터제를 시행하면서 사육수수조절에 들어갔지만,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지속적인 수수증가가 이어졌다”며 “더욱이 환우계군의 증가 및 사육수수증가에 따른 생산량은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어 최근 몇 년간 비춰볼 때 가장 어려운 시점”이라는 것이다. 때문에 덤핑판매가 성행하고 있으며 대형마트에서는 미끼상품으로 전락되고 있어 계란에 대한 이미지 쇄신이 무엇보다 절실한 실정이라고 의견을 모았다. 이를 위해 산란계자조금을 통해 계란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알려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좌담회에는 김선웅 채란분과위원장을 비롯해 한국양계농협 오정길 조합장, 한경대 장경만 교수, 계란유통협회 강종성 유통위원장, 롯데마트 박효상 MD 등이 참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