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사료는 국내 최고급 돈육 브랜드인 ‘선진 크린포크’를 생산, 미국의 유수 경제지인 ‘포브스’지에서도 2년연속 세계 우수 200대 중소기업에 선정될 정도로 공신력을 얻고 있다. 선진 크린포크가 대내외 적으로 각광을 받는 원동력 크게 8가지로 분석할 수 있다. 선진 크린포크만의 특장점은 △자체농장에서의 사육 △철저한 종돈·사료·사양관리 △농장에서 가공단계까지 HACCP 인증 △안전 품질관리 시스템 △육질 등급, 규격등급의 우수성 △생산단계에서의 선별 △온도관리, 전국 각지 생산 △국내 1위업체로서의 위상 △우수한 브랜드는 생산자 등을 꼽을 수 있다. ●‘선진 크린포크’ 특장점 및 소비홍보 전략 자체 사육농장 운영…종돈·사료·사양관리 철저 세계적 종돈관리 시스템 도입…유전능력 극대화 미생물·항생제 잔류 철저 차단…규격등급 생산 선진 크린포크의 특징과 경쟁사와의 차별적인 요소로는 다음과 같이 8개의 요소로 집계할수가 있다. 먼저 선진 크린포크만의 특징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1. 자체농장에서 사육한 돼지고기 선진크린포크에서 사육하는 농장이 회사 자체의 농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알지도 못하는 농장에서 싼값에 구매하여 가공판매하는 업체와는 비교할수 없는 관리체계에 의해 만들어진 규격 돼지고기이다. 유력한 미경제지인 ‘포브스’지에도 2년연속 세계우수 ‘200대 중소기업’에 선정될 정도로 기업의 공신력을 인정받은 기업으로서 철저히 원칙에 의한 생산,관리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이다. 2. 종돈·사료·사양관리 돼지고기에서 가장중요한 것은 혈통이라고 볼수있다. 선진은 아빠돼지(듀록)의 좋은 육질형질을 돈육에 내포되어 있도록 하기위해 최고의 마블링을 위한 세계적인 종돈관리 시스템을 갖춘 북미의 제네틱스 라는 회사와 협력하여 북미에서 직접 아빠돼지를 공급받고 있다. 북미지역의 세계적인 종돈관리 시스템은 자국내 우수종돈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아시아 지역에는 유전적인 능력이 높은 아빠돼지의 정액을 공급하지 않고 일정수준 이하의 정액을 공급하고 있다. 세계 최고의 육질형질을 보이는 유전능력을 생산제품에 발현키 위해 직접 북미지역에 투자하여 농장을 설립하였다. 3. 농장에서 가공단계까지 HACCP 인증 HACCP의 의무화에 의해 돼지고기 가공업체에서 산발적으로 HACCP 인증에 대한 문구를 사용하고 있다. 엄격한 의미에서의 HACCP 인증이란 바로 처음부터 끝까지라고 볼수 있다. “선진은 농장, 사료, 도축장, 가공장, 소포장단계 에 이르기까지 HACCP 인증을 받은 유일한 업체이다.” 실제로 포장단계까지 당사에서 가공을 하므로 HACCP 인증의 정확한 원칙을 지킬수 있는 상황이다. 4. 품질관리 시스템 원료돼지에 대한 검품 및 항생제 미생물 검사에 철저한 원칙을 지키고 있다. “미생물 및 항생제 검사의 경우 도축장, 가공장, 외부업체에 의뢰하여 미생물 및 항생제 잔류에 대한 철저한차단을 실시하고 있다. ” 2007년 내에 항생제 잔류검사에 대해서는 전수검사를 실시하여 더욱더 확고한 안전에 대한 신뢰시스템을 구축하려 하고 있다. 5. 육질 등급, 규격등급의 우수성 최근 돼지고기에도 쇠고기처럼 육질에 대한 등급제를 시행하고 있다. 다음과 같은 자료로 크린포크의 우수성을 검증할수 있다. 육질등급 1등급 이상 전국평균 65.3%, 육질등급 1등급 이상 크린포크 평균 78.1% . 규격등급AB등급 전국평균 67% 규격등급AB등급 크린포크 평균 76.5% 이상은 2007년 7.1~7.10 간 자료취합본을 바탕으로 분석한 수취다. 6. 생산단계에서의 선별 크린포크는 경쟁업체에 비해 상시재고가 항상 많은 편이다. 이 이유는 생산제품을 품질그레이드에 맞게 부위별 3~4개제품으로 구분생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생산단계에서의 3~4개제품으로의 선별은 단기적으로는 손익에 저해요소일수 있으나 크린포크의 품질에 대한 이미지 측면에서는 지속적인 가치상승을 일으킬수 있는 요소라는 원칙아래 중장기적인 고품질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7. 온도관리, 전국 각지 생산 크린포크는 생산에서 판매까지 냉장온도 관리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제품 생산이후 온도의 변화를 최소화 하고 있다. “전국 각지에 자체가공장 4개소, 외주생산공장 2개소로 총 6개소의 가공장을 운영하고 있어 원료돈의 현지수급을 원칙으로 하고있다.” 원료돈의 현지수급은 원료돼지의 스트레스최소화와 이로인한 육질저하의 방지 부분과 지역별 질병발생시 리스크를 최소화할수 있는 기반이다. 8. 국내 1위업체로서의 위상 2007년부터 선진 크린포크는 국내산 돼지고기 업체중 생산판매량이 가장많은 회사가 되었다. 1위라는 브랜드가치를 고객의 인식속에 항상 뿌리박혀 있을수 있는 강점의 요소로 작용할수 있는 가장큰 무기라고 할수 있다. 우수한 브랜드가 되기위해서는 우수한 제품을 생산할수 있는 기반이 가장 우선시될수 있다. 하지만 좋은 제품이 좋은제품으로 인식 받고 인정받기 위해서는 좋은 제품만을 선별하여 좋은제품으로 판매하고 좋지않은 제품은 선별하여 다소 저렴한 가치를 인정받겠다는 고집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수한 브랜드는 생산자나 관련업계 종사자가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선택해주는 브랜드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항상 가장좋은 제품을 생산하고 좋은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그 좋은 품질과 좋은 제품은 우리의, 즉 생산자의 시각에서 규정 지워진 좋은제품, 우수한 제품이었다.” 수입 쇠고기와 함께 수입 돼지고기가 밀려오고 있다. 수입돼지고기가 국내 시장을 순식간에 잠식해나가는 대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만큼 고객이 원하는 품질대비 가격, 균일한 스팩, 서비스, 원활한 물량공급 등 우리가 중요하게는 생각하고 있으나 좋은제품, 좋은 브랜드를 만들기위한 요소로서는 다소 순위가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요소로 인해 수입돼지고기는 고객에게 그 가치를 인정받고 국내 시장을 점차 늘려가고 있다. 그럼 우리의 고객은 누구일까? “우리의 고객은 항상 최종 소비자만은 아닐 것이다. 외식업체, 유통점의 구매담당자, 유통매장의 정육코너 담당자, 외식업체 점장 및 점주 등 최종소비자 단계까지 가기전 돼지고기라는 제품을 선택할수 있는 단계가 아직 무수히 남아 있다. 그런 중간소비자도 결국 최종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제품을 선별하지 않는가? 그럴수도 있겠다. 하지만 필자는 국내 1위의 M/S를 갖는 회사의 M/S가 3%에 머무는 산업에서 최종소비자의 인식속에 자리잡기 위해서는 1개의 브랜드사의 노력으로는 쉽지않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중간단계의 소비자의 힘을 빌릴 단계, 중간 단계소비자를 먼저 설득하고 만족시킬 단계부터 시작해야 하지 않은가 라고 생각한다. 즉 각 유통경로별 니즈에 맞도록 가공단계에서 제품을 분류하고 제 그루핑하여 좀더 부가된 가치의 제품을 세분시장에 접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좀더 시장과 고객지향적인 발상만이 우리나라의 식육시장에서 우리 돼지고기가 생존할수 있는 방법이며 이제 그 명제에 대한 실천과 과감한 방향전환을 시도할 때여야만 하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