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순한한우(지리산순한한우사업단)’와 ‘포크밸리(부경양돈조합)’가 올해 최고의 축산물 브랜드로 꼽혔다. 농림수산식품부와 농협중앙회는 지난달 28일 경기도 과천시 경마공원 매 축산물 직거래장터인 바로마켓에서 ‘2009 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시상식에는 박현출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과 남성우 농협축산경제대표, 남호경 한우협회장, 김동환 양돈협회장, 이재용 축산물등급판정소장, 강광파 소비자시민모임 상임이사를 비롯해 일선축협 조합장 등 브랜드 경영체 대표자들과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농식품부와 농협은 이날 시상식에서 ‘대상’에 선정된 ‘지리산순한한우’와 ‘포크밸리’에 대통령상과 무이자자금 10억원을 전달하는 등 총 16개 브랜드 경영체에 대해 상장 및 무이자자금 총 52억원을 전달했다. 또 우수 유통업체에 선정된 신세계백화점과 삼성테스코 홈플러스에는 감사패를 전달했다. 농식품부와 농협은 지난달 28·29일 바로마켓에서 브랜드 경진대회 수상 경영체들이 참여한 가운데 축산물을 10~30% 할인판매하는 특별장터를 열었다. 바로마켓에는 또 셀프구이식당과 불고기 시식존이 마련돼 소비자들의 발길을 잡았다. 시상식에서 남성우 대표는 개회사를 통해 “브랜드 경영체들은 나만이 아닌 우리를 위한다는 자세로 소비자 신뢰를 쌓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위생안정과 품질 확보를 통해 소비자들의 사랑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남 대표는 “농협도 공동브랜드인 안심한우사업을 적극 육성해 한우고기 유통의 50%를 담당하겠다는 목표를 조기에 달성해 축산농가와 소비자 모두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현출 실장은 치사에서 “축산물도 다양한 요리로 개발해 현재 구이 중심에서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혀 나가야 한다”며 “개방을 위기가 아닌 기회로 만들어 온 축산농가들이 조직화를 통해 일군 브랜드의 가치를 성공적으로 지켜 나가자”고 말했다. 2009 우수 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 수상 경영체는 다음과 같다. ■한우부문 △대상(대통령상) 지리산 순한한우 △최우수상(장관상) 대관령한우 △우수상(장관상) 참예우, 천하1품한우 △장려상(장관상) 하이록한우 ■돼지부문 △대상(대통령상) 포크밸리 △최우수상(장관상) 청미원올리브포크 △우수상(장관상) 선진크린포크, 가천맥돈 △장려상(장관상) 백두대간포크 ■부문상 △고품질상(농협회장상) 물맑은양평개군한우, 인삼포크진생원 △위생·안전상(농협회장상) 총체보리한우, 웰팜포크 △조직발전상(농협회장상) 함평천지한우, 제주포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