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제 고시 규격 맞춘 1열 6자 숫자형 신모델
납성분 없어 의료기기 품목 허가…특허출원 중
한국이어텍(대표 성광모)에서 돼지열병, FMD 예방 및 시행되는 돼지 생산이력제를 위한 동물용 문신기 Ket-3를 생산 보급하고 있다.
동물용 문신기 Ket-3는 1열 6자 숫자형으로 농장식별 번호(고유번호)의 표시 의무화에 따른 양돈농가의 필수품으로 정부의 시행 규격에 맞추어 제작되어 보급에 나선 제품이다.
특히 유해물질인 납 성분을 함유하지 않은 소재로 농림수산식품부에서 고시한 규격에 맞게 제작되었으며,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로부터 동물용 의료기기로 품목허가된 제품으로 현재 특허출원중인 제품이다.
특히 돼지 문신기에 사용되는 문신용 잉크(혼합 식용색소 적색3호)도 식약청으로부터 허가를 받고 함께 공급하고 있다.
양돈 농장에서는 돼지 생산이력제를 시행하기 위한 지방자치단체 축산과에서 농장 고유번호를 부여받은 후 농장식별번호에 맞는 문신기를 확보하여 도축장에 출하하기 전 필수적으로 문신을 한 후 출하하여야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지난 2010년에 농림수산식품부에서 공급하였던 1열 5자 숫자형 문신기는 돼지 생산 이력제와 호환이 되지 않아 새로운 1열 6자 숫자형 문신기로 교체하거나 확보를 하여야 한다.
한국이어텍은 동물용 문신기 Ket-3외 젖소, 한우, 사슴, 애완동물 개와 고양이용 생산 이력제용 바코드 이표와 함께 동물에 적합한 식용 색소잉크 적색, 청색, 녹색잉크를 공급하여 농장동물용 문신부터 도축검사, 식용란 난각 인쇄용 잉크를 공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