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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축산도 환경사업-국민과 공감하려면>고도화된 친환경 축산시스템 구축…국민 신뢰 회복의 첩경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우리나라의 축산업은 산업적 형태가 시작된 1960년대 말 이후 불과 반세기만에 다른 나라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괄목할 성장을 거듭하여 농림업생산총액의 35%(2014년말 기준)를 차지할 만큼 핵심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축산인들은 국민 먹거리 중에서 가장 중요한 축산물을 좋은 품질로 안전하게 공급하고 있다는 데에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고 국민들도 우리 축산물에 대하여 큰 신뢰를 보내고 있다. 그러나 최근 FMD와 AI 등이 주기적으로 발생하면서 축산인의 자존심이 무너져 가고 있다. 소비자들도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축산인들에게 연민의 눈길을 보내면서도 적나라하게 드러난 가축사육 현장에 적지 않은 실망감도 가지게 된 듯하다. 특히 국민들이 쾌적한 주거환경에 대한 요구가 커지면서 축산현장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분뇨의 부적정 처리에 따른 악취 민원이 해를 거듭할수록 크게 증가하고 있어서 사육거리 제한 등의 규제로 말미암아 축산농가의 신규시설에 대한 투자가 애로를 겪고 있다. 동시에 같은 농업시스템 안에서도 경종영역에서는 토양내 가축분뇨 유래 양분이 과다하게 유입된다는 논리로 양분총량을 규제하여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는 실정이다.

 

축분뇨 경축순환체계 구축
자원 효용성 높여야
ICT·동물복지 축산
FTA 시대 극복 원동력
‘아름다운 농장’ 필수 불가결

 

축산에 대한 이러한 부정적 시각은 FTA 등의 대외 시장개방에 따른 경쟁이 점차 심화되어 가고 있는 가운데 우리의 시장을 해외 생산자에 잠식당할 수 있다는 위기감을 떨칠 수 없게 하고 있다. 이제 보다 고도화된 친환경축산시스템을 구축하여 가축생산성에서의 경쟁력을 제고함과 동시에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하여 최대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이다.
정부에서도 사육환경 개선 및 분뇨 관리 강화 등을 통하여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축산업 기반 조성을 목표로 각종 시책을 펼치고 있다.


애물단지 축분뇨, 보물단지로 자원화
가축분뇨의 자원화와 경축순환체계의 구축은 우리 농축산·식품 영역의 몫이다. 지역 및 국가 단위의 양분소요량에 대한 정확한 인벤토리의 구축, 가축 사육밀도와 연계한 순환계획의 수립, 지역특성과 축종에 따른 정확한 순환체계 구축 등은 우리가 주도적으로 수행하여야 한다. 매년 1천500만톤을 상회하는 수입 사료원료의 농축된 양분이 계속 우리 토양에 축적되어 가고 있는 사실을 감안할 때 간단치 않은 일이지만, 정부와 전문가들은 모든 지식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
정부에서는 가축분뇨 자원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공동자원화 및 에너지화 시설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악취발생 관리를 강화하기 위하여 미생물생산시설과 악취관리 전문가를 통한 컨설팅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금년 초에 설립한 ‘축산환경관리원’을 통하여 체계적인 가축분뇨의 관리와 경축순환체계 구축을 선도할 민간전문가(축산환경컨설턴트)들을 양성 대거 양성할 계획이다.
가축분뇨의 순환과 악취관리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가축분뇨를 배출하는 각 축산농가의 자세이다. 농장에서 발생한 가축분뇨에서 악취가 발생하지 않도록 잘 관리하여야 함과 동시에 부적정하게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분뇨를 직접 퇴·액비로 제조하는 농장에서는 법적 품질기준을 만족할 수 있도록 제조기술을 확립하여야 하고 자가 또는 계약 농지에 살포할 경우에도 살포기준을 준수하여야 한다.
공동자원화시설과 퇴·액비유통센터는 가축분뇨의 순환체계 구축에 가장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퇴·액비의 품질을 고도화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경종농가에 살포된 퇴·액비의 시용효과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통해 경종농가의 만족을 끌어내야 한다.


ICT 이용한 가축관리…농장동물 복지 증진
한편 지난 FMD파동 이후 농장동물의 복지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뜨겁다. 밀집사육 등, 가축복지에 대한 소홀이 가축의 면역력을 감소시켜 FMD, AI와 같은 고전염성 질병을 빠르게 확산시킨 원인으로 작용하였다고 보는 시각이 있다.
동물보호 관련단체들은 축산농장을 ‘가축을 찍어내는 동물공장’으로 까지 표현한다. 이제 소비자들은 깨끗하고 안전한 축산물의 소비뿐만 아니라 먹거리의 생산과정이 얼마나 친환경적인가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축산물 시장의 국제적 경쟁이 심화되는 FTA시대에서는 우리 소비자들이 국내산 축산물보다 동물복지가 고려되고 친환경 사육방식으로 생산된 수입축산물을 선호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정부도 ‘축산업허가제’와 ‘동물복지축산농장인증제’를 도입하는 등 농장동물의 복지를 대폭 강화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지만 농장동물 복지의 구현을 위해서도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농장주의 자세이다.
“가축은 주인의 발자국 소리를 듣고 자란다”는 말이 있다. 농장동물의 복지는 관리자가 항상 세심하게 내 동물이 불편함이 없는지를 관찰하는데서 출발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축산농장이 빠르게 규모화되어 가고 있음을 감안할 때 이 또한 쉽지 않은 일이다.
uICT(유비쿼터스 정보통신기술)는 사육자의 눈과 귀가 되어 동물복지를 실천하고 소비자들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다. uICT는 RFID(무선주파수인식), USN(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GPS(위성위치확인시스템) 등의 첨단기술을 이용하여 가축들의 건강, 축사의 환경, 가축의 이동, 사료 등의 축산자재의 반입, 가축분뇨의 반출 및 순환, 축산물의 유통 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가축 관리자, 지방 및 중앙 정부의 정보수요부처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 이르기 까지 수집된 정보를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전파할 수 있다. 이러한 고도화된 축산시스템의 구축은 농장의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물복지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도 크게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현재 uICT를 이용한 사양, 환경 및 유통관리 기술 개발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뛰어난 ICT기술을 축산에 융합하여 세계에서 가장 앞선 최첨단의 고도축산을 하루빨리 구현하여 우리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축산이 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정부에서도 신축농가에 대하여 축사시설현대화자금의 상환기간을 10년에서 15년으로 연장하고 ICT 융복합 축사를 보급하기 위하여 ICT가 반영된 축사표준설계도를 작성 중에 있으며 설치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한다.


목가적 농촌경관 조성 노력
생산성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축산농장도 최대한 농촌의 자연환경과 조화되는 아름다운 경관의 일부로 재탄생시켜 우리 국민들에게 목가적 아름다움을 제공하여야 한다. 농장주위에 조경수를 식재하고, 농장 내부도 청결을 유지함과 동시에 화분 등을 이용하여 아름다운 농장으로 가꾸어야 한다. 이러한 노력으로 축산농장이 국민들이 찾아가 보고 싶은 농장으로 거듭날 때 진정한 신뢰가 회복될 것이다.
이제 우리 축산은 커진 위상에 걸 맞는 미래지향적인 산업시스템으로 거듭나야 할 때이다. 축산은 단순한 먹거리 생산의 역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행복한 삶을 제공하는 문화적 아이콘이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친환경축산시스템을 한층 고도화하여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정부와 축산인이 함께 가축분뇨의 경축순환체계를 정밀하게 구축하여 자원의 효용성을 높이고, ICT를 이용한 가축관리 고도화를 통하여 농장동물의 복지를 증진시킴으로써 소비자의 신뢰를 제고하고, 농장을 아름답게 조성하여 국민들에게 목가적 농촌경관을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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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정책

 

중장기 가축분뇨 자원화 연구기획단 구성

 

악취 관리지침 매뉴얼 보급 미부숙 분뇨 방출 차단
다발지역 합동 집중관리…우수사례 연구 신공법 개발

 

축산은 이제 민원과 싸움이다. 혹자는 민원이 FTA보다 더 무섭다고 한다. 특히 악취다. 악취는 민원을 유발하는 최대 요인이다. 이 문제를 극복하지 않고서는 지속축산은 불가능하다.
악취는 국내 축산물에 대한 괜한 오해를 일으키고 국내 축산물 소비를 떨어뜨리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정부 역시 이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대책마련에 분주하다. 우선 축사, 가축분뇨처리시설 등 악취 발생원에 대해 악취기준을 설정해 두고 있다. 여기서는 외국 사례를 고려하면서도 우리실정 즉 소규모·대규모농가, 집단화 단지 등을 반영했다.
또한 사료, 축사, 사양, 처리시설 등 분야별 악취저감 자료를 분석해 국내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정리했고, 이를 담은 적정 악취 관리지침(매뉴얼)을 마련·보급하고 있다. 아울러 고질적 악취발생 농가 또는 지역에는 환경과학원 컨설팅을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축사시설 개선을 유도하고 있다.
지원도 한층 강화했다. 정화시설 개보수 신규지원과 더불어 개별 저장조·탈취시설 등에 계량기를 설치해 미부숙 분뇨 방출을 차단하는 것 등이 있다.
기존 정부지원사업에 대해서는 악취기준에 맞추어 설치토록 의무화했다.
정부는 대규모 축산단지, 홍보지구, 정착촌 등 악취민원 다발지역을 관련부처 합동으로 집중관리할 방침이다.
분뇨와 악취처리 관련 연구개발도 확대되고 있다.
2013년에는 산발적으로 수행되던 방식을 중장기 방향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가축분뇨 자원화 연구기획단을 구성해 향후 10년간 운영키로 했다. 이에 따른 사후관리도 진행된다. 특히 실용화 기술이 부족한 악취를 두고는 우수사례 연구 등을 통해 신공법을 개발하고 있다.
일반 농가에 대해서는 축사 등 악취 발생원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보급시설 개발에 힘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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