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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돈

사회공헌사업도 ‘농업 1위 품목’ 걸맞게

한돈자조금, 다양한 소외계층 대상 나눔활동 전개
냄새 해소·이미지 제고도…올해 사업 확대 계획

[축산신문 이일호 기자]

 

마침내 쌀을 제치고 농업생산액 1위 품목으로 군림한 한돈산업.
지금까지 한돈자조금사업을 통해 펼쳐온 다양한 나눔활동을 살펴보면 이미 그 위상에 걸맞는 사회공헌활동이 이뤄져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병규)에 따르면 누구든지 한돈을 즐길 수 있도록 사회 곳곳의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돈 나눔’ 에 가장 많은 공을 들여왔다.
작년 한 해 지자체와 연계한 대한한돈협회 9개 도협의회의 한돈기부는 물론 일가재단 새터민 대학생 장학금 지원, 시각장애인을 위한 나누-리 요리교실, 충주성심학교 야구부 후원 등 영역과 분야를 구분하지 않고 다양한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그중에서도 지난 2014년부터 4년째 진행하고 있는 ‘서울역 쪽방촌 한돈 나눔’ 사업은 한돈자조금의 가장 대표적인 사회공헌사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지난 1월에도 서울역 쪽방촌을 찾아 마을 주민 700여 명에게 한돈 선물세트를 전달하는 한편  주민들과 함께하는 윷놀이, 한돈 시식회 등 다채로운 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북한이탈주민에도 눈을 돌렸다.
한돈자조금은 지난 연말 황해도, 함경도, 평안도의 북한이탈주민과 함께 북한의 각 지역별 고유의 김장 김치를 만들면서 고향의 그리움을 함께 했다.
지난해 삼삼데이, 한돈데이 기간 주요 군부대를 방문, 국군장병 사기 진작을 위해 총 1억원 상당의 한돈 전달식을 진행, 화제가 되기도 했다.
또 총 9개 지역 여성한돈인 봉사단과 함께하는 ‘한돈 나눔 쿠킹 캠페인’을 통해 시각장애인들도 쉽게 요리를 배울 수 있는 자리를 마련, 큰 호응을 얻었다.
한돈산업에 대한 국민 인식 제고를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사업도 진행,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대한한돈협회와 함께 매년 ‘아름다운 한돈 농장 가꾸기 나무 심기 캠페인’과 ‘아름다운 농장 및 돼지사진 콘테스트’를 통해 축산냄새 해소와 지속 가능한 친환경 이미지 조성에 진력해 왔다.
한돈자조금 이병규 위원장은 “한돈자조금을 통한 사회공헌사업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한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하되, 일회성 활동이 아닌 정례화된 나눔이 대부분이라는 점” 이라며 “지난해에는 처음으로 농업생산액 1위 자리에 오른 만큼 보다 다양한 계층과 소통하며 그들의 에너지가 될 수 있도록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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