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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현지인, 한국산 족발 맛에 매료

농식품부-aT, ‘필리핀식품박람회’서 가공축산물 수출 상담
현지 육류 소비량 절반이 돈육…맞춤형 마케팅 전개키로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필리핀에서도 족발에 소주 한잔’. 필리핀에서 한국산 가공축산물이 인기를 끌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는 지난 7일부터 4일간 ‘필리핀식품박람회(WOFEX 2019)’에 ‘한국관’을 구성·참가, 총 1천580만 달러 수출상담 실적을 올렸다.
필리핀은 1억명이 넘는 인구 중 54세 이하 인구가 90%에 달하는 젊은 국가로 수입식품에 대한 수용도가 높다.
특히 지난해 1월부터 필리핀 식약청과 국내 가공축산물 수출 검역·위생 협의가 완료돼 한국산 가공축산물 수출이 가능하다.
이번 한국관에는 육가공품, 주류, 버섯 등 12개 수출업체가 참가했다.
한국관에서는 한국의 대표 야식 족발과 소주, 시원한 여름음료 유자에이드 등을 선보이며 필리핀 수출시장 공략에 나섰다.
한국관을 찾은 필리핀 유통업체 구매담당 직원 로베르티노씨(31세)는 “한국 족발요리는 필리핀 족발튀김요리인 ‘크리스피 타파’와 비슷한 요리라 친근하다. 마늘, 생강 등 건강한 재료를 넣어 삶는 조리법도 한국 족발의 큰 장점”이라고 말했다.
aT 신현곤 식품수출이사는 “인도네시아는 종교적인 이유로 돼지고기 소비량이 적다. 반면 필리핀은 육류 소비량 중 돼지고기가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며 “앞으로도 국가별 상이한 시장 여건을 분석해 맞춤형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