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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축산업 공익적 가치 제고…육성정책 강화를”

소비자공익네트워크 창립 25주년 행사…소비자·생산자 한 목소리
예산지원 등 정책기반 확충 주문…소비문화 발전 감사패 전달도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소비자·생산자들이 농업·농촌 공익적 가치를 유지·확대할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정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 김연화)는 지난 6일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창립 25주년 기념행사를 개최, 농업·농촌 공익적 가치를 살피고, 유지·확대할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행사에서 임정빈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교수는 “농업은 식량 공급 뿐 아니라 환경·생태 보전, 전통문화·농촌경관 유지, 국토균형 발전, 식량안보 등 다양한 공익적 기능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주요 선진국들은 이 공익적 기능을 유지하고, 확산하기 위해 그 기여를 보상하는 방향으로 예산지원을 확대하는 등 공익형 농정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추세”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나라 국민 역시 농업·농촌에 대해 많은 공익적 기능을 기대하고 있다. 사회적 공감대가 이미 형성돼 있다. 이에 부응할 정책기반을 서둘러 확충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생산자에게는 안정적 소득을 보장하고, 소비자에게는 고품질 농식품을 제공하는 성장·분배·환경이 조화된 지속가능한 농업으로 일궈가야 한다. 그 과정에서 농생명 개척, 과학기술 융합, 문화·관광 산업 연계 등으로 첨단영역으로 확장해 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진행된 토크콘서트<사진>에서 유춘권 농협미래경영연구소 센터장은 “우리나라 농업은 선진국과 달리 충분한 구조조정없이 농업개방이라는 큰 충격을 받았다. 결국 공급과잉으로 농가들이 어려움을 겪어야만 했다”며 이제 농업의 공익적 기능에 대한 소비자 이해와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정숙 숙명여대 교수는 “농업·농촌 공익적 가치 확산을 위해서는 먼저 사회적 합의가 뒷받침돼야 한다. 소비자가 가격, 맛, 안전성 등 모든 분야에서 우리 농산물을 즐겨 찾을 수 있도록 농가 스스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전했다.
임영호 한국농축산연합회 회장은 “생산자도 최고의 품질로 국민의 입맛을 책임질 의무가 있다는 생각으로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우리 농산물에 더욱 애정을 갖고, 선택해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소비문화 개선 및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정구용 교수(상지대학교 명예교수) ▲정혜련 단장(농림축산식품부 농가소득안정추진단)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주)홈플러스에는 기후변화에 대응한 지속가능한 순환형 사회를 조성하는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했기에 소비자 감동대상을 수여했다.
김연화 회장은 “창립 이후 지난 25년간 소비자 권리 보호와 불공정한 시장 환경 개선에 힘써왔다. 특히 소비자와 소통하고 대변하는 활동에 힘써왔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와 생산자가 상생발전하는 데 더욱 매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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