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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농

서울우유,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 우유 부문 11년 연속 1위

2개의 1등급 “나100%’ 경쟁력 재확인

[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이 2020년도 한국생산성본부가 조사한 산업별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에서 우유 부문 1위로 선정되며 11년 연속 1위를 기록하는 쾌거를 이뤘다.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 National Brand Competitiveness Index)는 한국생산성본부가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 하에 개발한 공신력 있는 대표 브랜드 평가 지표다.
이 지표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형성된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 신뢰성, 구매의도, 브랜드 충성도 등의 가중치 합을 100점으로 환산해 최종 브랜드 경쟁력을 산출한다.
2020국가브랜드대상 우유 부문은 총 6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조사에서 서울우유는 각 항목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를 획득하여 총점 77점으로 11년 연속 우유 부문 1위 자리를 고수했다.
올해로 창립83주년을 맞는 서울우유는 국내 유업계를 대표하는 1위 기업으로서 그 명성에 걸맞게 업계 최고의 브랜드 경쟁력을 재 입증했다.
서울우유조합이 11년 연속 1위에 오른 비결은 사유업체와 차별화된 체세포수 1등급 원유를 통한 ‘품질 고급화 전략’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서울우유 ‘나100%’는 세균수 1A등급에 체세포수 1등급이 더해진 제품으로 출시 초기부터 소비자로부터 큰 반향을 일으켰다. 지난해 ‘나100%’ 판매량은 전년대비 약 5.5%가량 증가했다.
이처럼 ‘나100%’ 판매 호조에 힘입어 서울우유의 우유시장점유율은 2019년도 기준 39.6%(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아 자료)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동기간 대비 1.2%p 증가한 수치다.
서울우유는 소비자들에게 가장 신선한 우유를 전달한다는 사명 아래 1984년 국내 최초로 목장과 고객을 잇는 전 과정에 '콜드체인 시스템'을 도입한 데 이어 농림부로부터 ‘위해 요소 중점 관리 시스템(HACCP)' 인증도 가장 먼저 적용했다.
또 '제조일자 병행 표기제’를 도입하며 신선도 높은 우유를 소비자들이 직접 보고 선택토록 객관적인 기준을 제시했다. 이처럼 서울우유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리딩 브랜드로서 우유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서울우유는 ‘Milk in Love’라는 슬로건을 통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심장재단 기부, 다문화 가정 후원 등 사회적 소외 계층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와 관련하여 대구 의료원 등에 유제품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어 관심을 모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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