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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줌인>최고를 향해 비상하는 ‘강원한우’

생산·유통 경쟁력 ‘탄탄’…명품의 가치 창출

[축산신문 홍석주 기자]


전국 첫 통합 브랜드…도내 6개 축협·12개 시군 참여
전문 노하우·농가 열정·지자체 뒷받침 ‘시너지 극대’
브랜드 경진대회 대통령상까지…자타공인 명품 반열에
10월말 제1회 강원한우축제 개최…소비자에 더 가까이


지난해 전국축산물브랜드 경진대회에서 영예의 대통령상<사진>을 거머쥐며 최고의 품질력을 인정받은 강원한우가 자타공인 최고의 명품브랜드로 비상하고 있다.
강원한우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 김천일·이하 강원한우)은 강원지역 하이록과 한우령한우 양 브랜드간 전국최초 브랜드 통합으로 탄생된 대형 한우브랜드다. 강원지역 6개 참여조합(춘천철원축협·인제축협·고성축협·속초양양축협·강릉축협·동해삼척태백축협), 12개 시·군이 참여해 지난 2016년 7월 1일 힘차게 출범한 강원한우는 빠른 시간 내 괄목할 성장세를 보이며 강원도 한우의 명성과 청정이미지 제고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1천617 농가, 60개 작목회, 사육두수 6만8천여두가 참여하고 있다.
지난 한 해만 소매출하 3천548두, 계통출하 4천296두를 했으며, 등급 출현율은 전국 88.9%를 능가한 89.2%를 기록했다. 


생산·유통 인프라 기반 가파른 성장세
강원한우는 생산기반과 유통 모두 탄탄한 경쟁력을 갖추고 고품질 한우의 안정적인 공급과 농가 소득향상에 기여하는 한편, 수출을 통한 한우 세계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강원한우의 생산기반은 하이록-한우령한우를 생산하며 오랜 기간 축적된 노하우에 더욱 전문화된 개량·사양관리 컨설팅, 참여농가들의 열정, 지차체의 든든한 뒷받침이 융합돼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급육 출현율을 향상시키는 한편, 친환경 사육기반으로 탄탄한 안전·위생관리체계를 확립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강원한우는 지난해 사업 결산결과 법인 설립 최단기간 내 최대의 판매실적을 기록하며 당기순이익도 4억원에 육박하는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었다.
강원한우의 경쟁력은 화려한 수상실적들이 입증해준다.
강원한우는 전국축산물브랜드 경진대회에서 3년 연속 수상(’17년 최우수, ’18년 우수, ’19년 대상)을 하며 2년 연속 장관상에 이어 대통령상까지 거머쥐는 영예를 안았다. 이를 통해 13억원의 무이자자금을 인센티브로 받았다.
이와 함께 지난해 소비자시민모임이 인증한 45개 축산물 브랜드 중 평가결과 1위에 선정되는 쾌거도 안았다.
유통경쟁력 또한 탄탄하다.
강원한우는 지난 한해 18개소의 유통업체를 통해 148억9천여만원의 브랜드육 판매실적을 올렸으며, 축협플라자 또한 매장을 찾는 고객들의 발길이 늘어나며 강원한우의 차별화된 맛과 우수성을 알리는 소비창구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온라인 판매 역시 가파른 매출 신장세를 보이며 강원한우의 높아진 위상과 명성을 입증하고 있다.  


싱가포르·베트남 수출…91개 해외점포
‘언제, 어디서, 어떻게 먹어도 맛있는 강원한우!’ ‘별다른 레시피 없이 먹어도 맛있는 강원한우!’를 슬로건으로 소비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강원한우는 이제 국내시장을 넘어 해외시장까지 영토를 확장, 글로벌 명품 브랜드로서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강원한우조합법인은 싱가포르에 이어 베트남과도 수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현재 91개의 해외점포 지점을 통해 명품한우브랜드의 아성을 쌓아가고 있다.
강원한우조공법인은 올해 제1회 ‘강원한우축제’를 열어 소비자와 소통의 장으로 적극 활용하며 인지도를 넓혀나간다는 복안이다. 조공법인은 오는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 3일간 춘천 일원에서 열기로 일정을 확정하고 성공개최를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소비자 접점창구를 넓히기 위해 연내 신규 전문판매장을 개설하고 수도권에 미니복합형 판매장을 개설한다는 계획이다.
‘변하지 않는 명품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소비자에게 한 발짝 더 가까이 다가가려는 강원한우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으며, 앞으로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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