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인터뷰

<창간 36주년 특집-건강한 K축산>한국축산학회 진동일 회장

신구 세대 기술 공유·소규모-기업형 축산 공존
상호 강점 살려 윈윈 가능한 기반 구축 시급

[축산신문 이일호 기자] 현대의 축산은 과거 어느 때 보다 빠른 속도로 첨단화, 고도화 되고 있다. 더구나 한국 축산의 대내외적 환경 또한 하루가 멀다하게 급변하고 있는 게 현실. 이에 따라 새로운 기술 및 정보제공과 함께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시각에서 한국 축산의 발전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축산학계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국내 축산학계의 맏형인 한국축산학회 진동일 회장으로부터 한국 축산의 현안을 짚어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과 이 과정에서 축산학계의 역할은 무엇인지 조명해 봤다. 


학계, 산업계와 활발 교류…현실 진단 토대 로드맵 제시케

배양육, 냉정한 시각서 접근…축산과 명확한 관계 정립 필요

탄소중립 대응 축산분야 배출량 정확한 데이터화가 최우선


-한국축산업이 과도기라고 한다. 회장님께서 생각하시는 한국 축산업의 위기, 그리고 기회 요인은 무엇인지.

▲농축산업에 다양한 4차산업혁명 기술들이 도입되며 신구 세대의 기술들이 공유되고 있다. 이로 인해 노동집약적인 전통적인 기술에 의존하는 소규모 축산과 자동화된 기업형 축산이 공존할 수 밖에 없고, 이는 곧 일부 현안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시각으로 접근이 이뤄지면서 갈등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을 뿐 만 아니라 정부 역시 축산정책 수립과 집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소규모 축산과 기업형 축산이 각기 가진 강점을 최대한 살리면서 차별화된 축산물이 생산되도록 유도하고 소비될 수 있는 기반이 구축된다면 오히려 다양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한국 축산이 실현될 수 있다는 생각이다.


-축산학계의 활동이 축산업계에는 제대로 조명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축산학계 역할의 중요성과 축산업계와 공조를 강화할 수 있는 대책이 있다면.

▲한국축산학회를 중심으로 생각해 본다면 대학교수, 정부 및 민간연구소 연구원 등으로 구성된 회원들이 축산분야의 새로운 연구와 교육 및 정책지원 등의 역할을 끊임없이 수행해 오고 있다. 이를 통해 축산 인재양성을 뒷받침하는 한편 축산의 국제적인 흐름을 감안, 국내 축산업이 위기를 극복하고 건강한 발전이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국가적으로는 각 전공분야별로 전문적인 지식과 연구능력, 국제적인 안목을 갖춘 고급인력 집단으로 축산업 선진화의 기반이 되는 단체로 자리매김 해왔다고 자부한다. 

하지만 축산농가나 축산관련단체와의 관련 지원 프로그램과 연계가 다소 미흡한 현실은 안타까운 부분이기도 하다. 향후 한국축산의 선진화를 위해서는 정부는 물론 축산단체와도 실질적인 교류를 강화, 정책과 현장 애로를 함께 해결할 수 있는 협력체계 구축과 정책적 지원으로 학계와 산업계가 활발히 교류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이 절실하다.


-정부와 축산현장·학계가 연계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있다면. 

▲기본적으로 각종 축산정책 수립과 집행시 학계의 역할을 확대하는 방안이 적극 검토돼야 한다. 객관적인 시각에서 사업 시행 및 운영이 가능할 것이다. 특히 사후관리에도 지속적으로 참여, 정책사업이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되고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국내 축산업의 현실을 냉정하고 정확히 진단, 각 부문별 선진축산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로드맵 제시가 시급하다. 축산학회가 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축산단체와 함께 각계 의견을 수렴하고 축산업의 대내외적인 환경까지 고려한 로드맵 제시가 가능한 만큼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기대해 본다.   


-배양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 축산업계의 올바른 접근방안, 그리고 축산학계는 어떠한 역할을 담당해야 할지 견해를 밝혀준다면. 

▲배양육이 이미 전세계적으로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는 만큼 이제 축산분야와 정확한 관계 정립이 필요한 시점이 됐다. 축산분야와 완전히 단절된 관계로 가야할 지, 아니면 축산분야에 편입시켜 기존의 축산업과 공존해야 할지 신중히 고민해야 한다.

축산과 배양육의 관계 설정은 안티축산을 비롯한 소비자 인식과 시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는 만큼 중장기적인 시각에서 축산에 미칠 영향을 냉정히 따져봐야 한다.

축산학회에서는 이 분야에 대한 다양한 학술활동과 국제적인 동향분석 등을 통해 축산업을 위축시키지 않는 상태에서 새로운 배양육 분야를 국민(소비자)들에게 제안하는 한편 정부의 배양육 규제에 대해 적극적인 의견을 제시, 기존의 축산업과 상생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탄소중립 선언과 축산업계의 대응 방안에 대한 생각은 어떤지. 

▲올해 한국축산학회 정기심포지엄에서도 가장 심도있게 다뤄진 부분이 바로 탄소중립과 축산의 상관관계였다. 국내 축산업에 있어서 각 부분별로 어느 정도 탄소가 발생하는지 정확한 데이터가 없는 상태에서 대략적인 추측만으로 과도하게 책임을 전가하고 있는 지금의 추세는 매우 우려스럽기만 하다.

따라서 국내 축산업을 통해 배출되는 탄소량에 대한 데이터베이스화가 무엇보다 먼저 이뤄져야 한다. 이를 기반으로 탄소중립과 관련, 국내 축산업의 정량적인 자료를 제시하고 정부의 탄소 규제방안에 축산업계의 입장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산, 학, 연 공동 연구사업을 추진, 축산업 각 부문별 탄소배출량을 데이터화 하는 한편 탄소저감 관련 각종 사업 수행과 평가가 이뤄질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 아울러 데이터화된 탄소배출량을 축산현장 또는 산업계에서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탄소중립 선언은 새로운 규제로 이어지며 축산업계의 위기로 다가올 가능성을 배제 할 수 없다. 하지만 자원의 재활용이라는 측면에서 또 다른 기회로 활용할 수도 있는 만큼 범 축산업계 차원의 관심과 적극적인 대응이 절실하다.       


-축산 전문 교육기관이 위축되고 있는 추세가 외면할 수 없는 현실이다. 대책을 제시해 준다면.

▲축산업은 농촌 경제의 주축일 뿐 만 아니라 전후방 산업까지 포함할 경우 국가 경제에서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중요한 산업이다. 더구나 국민들에게 동물성단백질을 공급하는 식량산업이기에 지속적으로 우수한 인재의 투입이 이뤄져야 하며 이를 위해선 새로운 지식을 갖춘 전문인력의 양성이 필요하다.

실제로 우리의 축산이 산업으로서 형태를 갖추기 시작한 1960~1970년대를 거쳐 오늘에 이르기까지 고도화된 축산 교육을 통해 양성된 인재들이 각 부문에서 축산업 발전을 이끌어 왔음을 알 수 있다. 앞으로도 한국의 축산이 꾸준히 성장하고 선진화되기 위해서는 고도의 축산교육을 이수한 사람들이 축산업에 종사할 수 있는 행정적인 시스템 확립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내년에 AAAP가 한국에서 개최된다. 그 의미와 준비 상황, 그리고 업계에 당부할 말씀은.

▲이제 아시아 축산업 발전에 주도적 역할을 담당할 정도로 한국 축산이 성장했다. 오는 2022년 제주도에서 개최될 아시아·태평양축산학회(AAAP)는 이러한 한국 축산을 전 세계에 알리고, 한 단계 더 선진화 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축산학회에서는 내년에 아·태축산학회 회장으로 취임할 예정인 김유용 서울대 교수를 중심으로 조직위원회를 꾸려 성공적 개최를 위한 만반의 준비에 나서고 있다. 정부와 유관 산업체의 협력은 물론 개최지인 제주특별자치도와 협의, 재정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차질이 없도록 노력하고 있다.

아무쪼록 아·태축산학회가 전세계 축산인들의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학계 뿐 만 아니라 모든 축산단체, 기관, 산업체의 깊은 관심과 협조를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     


축산신문, CHUKSANNEWS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