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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

<기고>메탄선언 이후, 반추가축 장내발효 부문 시급 과제


김경훈 교수(서울대 국제농업기술대학원)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알려준 공로로 2007년 노벨평화상의 영예를 안았던 IPCC가 올해 6차 기후위기 평가보고서(AR6)를 공개하여 전 세계를 더욱 들끓게 했고 정부는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상향 조정하여 10월에 최종 확정했다. 본 확정안의 온실가스 배출량 통계(국가 인벤토리)는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의 감축협상에서도 사용되는 것으로서 실질적인 감축 목표가 되는 것이다.   

가축의 소화 과정에서 나오는 메탄가스(장내발효 메탄)는 국가 전체 온실가스 발생량의 0.4% (CO2 eq)에 지나지 않지만, 숲은 보지 않고 가지가 크다고 하는 잘못된 인식 그리고 균형 잃은 기사들이 축산농가의 피로감을 높였었다. 올해 11월에 발효된 메탄 감축서약에 가입한 우리나라가 2030년까지 30%를 감축하겠다고 선언함으로써 장내발효 메탄 감축이 지금은 비규제 대상이지만 감축 현장에 있는 축산농가는 혼란스러울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감축수단으로서 저메탄사료를 제시하고 있지만 방향성일 뿐 실질적 기술의 지위를 얻기 까지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한 듯하다. 그밖에도 지속가능한 축산을 위한 스마트팜 또는 정밀사양도 매우 유용한 메탄감축 수단이기 때문에 기술 투입 전 보다 몇 톤 또는 몇 퍼센트의 메탄이 줄었다는 실측 검증자료가 뒷받침되는 메탄 감축기술로 발전시켜야 한다. 그래야, 해당 기술의 보정계수가 환경부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에 등록되는 사례가 나오고, 다음으로 해당 기술이 농장에 적용되어 농림식품부 자발적감축사업 승인 사례를 볼 수 있게 된다. 물론 환경부 외부사업 탄소크레딧 승인 사례와 농림축산식품부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 사례도 감축기술이 있어야 가능하다. 이렇게 되어야 농림축산식품부는 특정 기술이 적용된 감축현장에서 장내발효 메탄이 몇 톤 줄었다는 정량적 수치를 받게 되고 집계된 감축량을 유엔 기후변화 사무국에도 보고할 수 있다. 감축 선언을 했으니 이제는 정량적 감축량을 얻기 위한 조치를 해야 할 때이다. 

농가 현장에서의 정량적 감축은 저메탄사료와 같은 감축기술이 먼저 개발되어야 가능하다. 따라서 이 목표는 온전히 연구자와 농림축산식품부의 몫이다. 왜 이런 당연한 이야기를 현 시점에서 해야 만 하는가? 첫 번째는 감축기술 개발과 검증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특수시설(호흡챔버)의 수가 현재 부족하기 때문이고, 두 번째는 적은 숫자라도 메탄 저감제 개발을 위해서 호흡챔버가 효율적으로 그리고 집중적으로 사용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호흡챔버를 이용해서 저감제의 감축량을 보고한 논문은 손에 꼽을 만큼 적고, 기술이 될 만한 효과를 보여준 논문도 없다. 선발 주자 중에는 개발된 후보 물질을 국외 여러 나라에 보내서 다른 사료환경과 품종이 다른 가축을 통해서 충분한 감축 효과 데이터를 축적한 네덜란드의 사례도 있다. 현재로서는 메탄저감제의 제품 등록을 기다리고 있다고 하니, 전문가 협의를 통해서 이와 같은 후보물질을 선택하고, 국내 검증 데이터를 생산해서 기존 외국 자료를 추가 증빙자료로 이용한다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등록 또는 심의 기준을 보다 수월하게 만족시킬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면 농림축산식품부가 해야 할 연구지원은 무엇일까?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이제 부터라도 소형 혹은 대형 챔버가 있는 4개 대학과 1개 국립연구기관이 하나의 목표를 향해 시간과 노력을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 그 방법으로서 호흡챔버 들이 다른 연구에 이용되지 않도록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농림축산식품부의 특별 관리과제의 범위에 넣어둘 것을 제안한다. 국립연구기관 단독의 연구로는 2030 메탄 감축 목표를 이룰 수 없다. 경쟁이 아닌 협력으로 국내 반추가축(젖소, 한우, 면양, 염소)으로부터 동시에 같은 결과를 얻어야만 조금이라도 빨리 등록과 심의 기준을 통과할 수 있는 특정 기술이 나온다. 물론, 모든 축종들로부터 같은 감축효과를 얻지 못하면 추가 실험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는, 지금까지의 유사 중복 과제 기준은 잊고, 아니, 없었다고 생각하고 특별 관리 과제를 위한 연구비를 책정해야 한다. 일본은 Moonshot이라는 특별 프로젝트를 여러 연구자과 함께 올해 시작했다. 농촌진흥청(RDA)과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IPET)도 한뜻으로 메탄선언 이행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 마련에 참여해야 할 것이다.

탄소중립은 비용을 수반한다. 대학에 있는 호흡챔버들은 담당 교수가 유학 중에 사용했던 경험을 기초로 직접 설계하고, 이런 저런 재원들을 쪼개서 업체들에게 필요 장비의 기능들을 설명하여 만들어졌다. 그러니 이 분야 선두 국가들의 호흡챔버와 비교하면 투자 비용은 적고 유지 관리의 어려움은 컸다. 특수한 시설이라지만 대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호흡챔버들은 모양만 그렇지 특수하지 않다. 국립연구기관은 별도의 국가 예산이 투입되었지만 동물용 호흡챔버 수주 경력이 없는 국내 업체가 제작한 호흡챔버를 사용하고 있다. 이 분야 선두주자인 호주의 국가연구소(CSIRO)도 호흡챔버는 국외의 동물용 호흡챔버 전문업체가 만들었고 주기적으로 제작업체의 점검을 받는다. 메탄 감축선언을 했으면 이제라도 우리나라의 국격에 걸맞는 시설을 이용해서 메탄 감축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적절한 지원과 투자가 있어야 한다. 계획대로 2026년 이후 부터는 메탄감축량 자료가 감축현장에서 생산될 수 있도록 대학과 국가연구기관 컨소시엄 등 연구기반이 22년에 조성되고 23년에는 메탄저감제 개발과 감축량 검증이 시작되기를 기대한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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