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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육운송업 인력난 심각...외국인 고용업종(E-9) 지정을

무거워진 지육 중량에 심야 운송...작업여건 취약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도축·가공업 특단책 마련 공동대응 필요성 제기


식육운송업 인력난을 덜어줄 외국인력 고용업종(E-9) 지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축산물유통단체협의회(회장 김용철)는 지난 20일 분당에 있는 한국축산물처리협회 회의실에서 2022년 제2차 대표자 회의를 열고, 축산물 유통 분야 현안 해결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협의회는 “식육운송업은 국내산 축산물 유통 과정에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필수 업종이다. 국내 축산업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핵심업종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최근 이 식육운송업종에 인력난이 심각하다. 쇠고기 지육중량이 더 무거워지고, 심야운송해야 하는 등 작업여건이 좋지 않기 때문에 국내 인력들이 식육운송업 진출을 기피하고 있다. 외국인 고용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전했다.
아울러 “한국식육운송협회를 중심으로 10여전부터 외국인력 고용업종(E-9) 지정을 추진해왔다. 정부에도 수차례 건의했다. 하지만, 그 답변은 여전히 ‘검토하겠다’ 수준에서 머물고 있다. 다만, 2019년 동포허용 업종(H-2)에 추가됐다”고 보고했다.
이에 대해 협의회 참석자들은 “인력난은 비단 식육운송업종에 그치지 않는다. 도축·가공업 등도 인력난에 허덕이고 있다. 이러다가는 인력난으로 인해 10년 안에 축산물 유통업 기반이 아예 무너질 수 있다는 경고가 결코 헛되이 들리지 않는다. 특단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식육운송업을 비롯해 축산물 유통 분야 인력난 해결에 도축·운송·가공 등 관계자들이 힘을 모아야 한다. 특히 식육운송업에 대한 외국인력 고용업종(E-9) 지정 필요성을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에 적극 알리고, 관철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이날 협의회는 “1++, 1+ 등을 대신해 9, 8, 7 등 단순 숫자 또는 미국 프라임, 초이스처럼 쉽게 소비자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쇠고기 등급제도 표시방법을 개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돼지고기 등급제 의무적용 국가는 우리나라 뿐이다. 돼지고기 등급제를 자율적용으로 전환하고, 그 가운데 실효성없는 육질등급은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소도체 양지 별도 절각, 주 3일 작업 유통구조 등 현안의 경우, 관련단체간에도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만큼, 지속적 소통과 협력을 통해 대의적 해법 찾기에 나서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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