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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돈

“국산돈육, 단 한끼라도 식탁서 안빠지게”

도드람, 2년간 신제품 출시 행진…가공시장 공략 대폭 강화
새해 복합조미료시장 도전장도…비선호부위 안정적 시장확보

[축산신문 이일호 기자]

국내산 돼지고기를 원료로 한 2차 가공제품 시장에 도드람양돈농협(조합장 박광욱)의 신제품 출시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도드람양돈농협에 따르면 2021~2022년 전통 육가공품에서부터 가정간편식 제품에 이르기까지 마케팅본부 주도하에 출시된 신제품만 26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2년에 걸쳐 한달 간격으로 최소 1종 이상의 신제품 출시가 이뤄진 셈이다.

도드람양돈농협의 자회사인 도드람푸드와 푸르샨식품의 신제품까지 포함할 경우 그 숫자는 더 늘어나게 된다.

이들 가운데 소비자 편의성 제품 12종의 경우 이미 하나로마트를 비롯한 대형유통점에 입점한 상황. 다이어트 기능을 강화한 단백소시지도 온라인 다이어트 전용 쇼핑몰의 입점이 확대되고 있을 뿐 만 아니라 수육비법’ 2종은 영국 수출도 진행되고 있다.

이 뿐 만이 아니다.

도드람양돈농협은 13개월간의 연구 끝에 국내 최초로 돼지고기 뒷다릿살을 이용한 복합조미료 한돈다시개발에 성공, 새해 첫 신제품으로 선보이며 조미료시장에도 본격 진출하는 등 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한돈다시는 쇠고기 또는 해물베이스의 기존 조미료에 익숙한 소비자들에게 이질감은 줄이면서 돼지고기를 포함한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이다.

도드람양돈농협이 이처럼 다양한 가공제품 개발과 유통망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비선호 부위의 안정적인 소비처 확보와 부가가치 창출이 뒷받침되지 않는 한 조합원 농가, 나아가 국내 양돈산업의 지속적인 성장도 기대할 수 없다는 절실함이 깔려 있다.

박광욱 조합장은 이와관련 현재 국내 돼지고기 시장은 삼겹살과 목심 중심의 구이 문화로 소비가 편중, 뒷다리 등 저지방 부위의 재고가 쌓여 단기 및 중장기적인 공급량 변화 관리가 중요하다한돈다시를 포함해 돼지고기를 원료로 한 다양한 가공품 개발은 재고 적체 해소에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기도 했다.

도드람양돈농협은 이에따라 시장과 소비자를 면밀히 분석, ‘초편리가공제품 등 선제적으로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면서도 기능성을 강조한 제품개발을 통해 돼지고기를 원료로 한 제품으로 카테고리를 대폭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그 성과에 따라 돼지고기 브랜드육 시장 점유율 1위를 넘어 전문식품기업으로 도약이라는 도드람양돈농협의 목표 달성도 앞당겨질 전망이다.

김민수 마케팅본부장은 아침, 점심, 저녁은 물론 야식에 이르기까지 단 한끼라도 우리 국민의 식탁에서 어떤 형태로든 국내산 돼지고기가 빠지지 않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새로운 품목의 신제품으로 국내산 돼지고기 시장과 부가가치를 높여나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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