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1개 도축장에 도입(2022년기 기준), 등급판정 및 정육량 예측 등에 시범 사용되고 있는 돼지도체 정육량 측정기 ‘VCS 2000’의 빅데이터를 활용할 경우 소비자에게 환영 받으면서도, 농가에게 더 많은 수익을 가져다 줄 돼지 생산이 가능함을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부경양돈농협(조합장 이재식)은 지난해 7월 이뤄진 충북대학교 축산학과 식육학 연구실(담당 최정석 교수)과 협약을 통해 실시한 ‘한돈품질 고급화 및 상생협력 연구사업’ 1차년도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부경축산물공판장(김해 주촌면)에서 운용중 VCS2000의 돼지 도체형질 데이터를 돼지고기 생산 및 농가관리 등의 산업화에 접목, 결과적으로 조합원 수익으로 돌아오게 하는 방안 모색에 나선 것이다.
■데이터의 신뢰도는
이번 연구에서는 선별된 50두에 대한 7개 대분할 부위, 즉 안심, 등심, 목심, 앞다리, 뒷다리, 삼겹살, 갈비의 기계측정값과 실측값의 상관관계부터 검증했다.
그 결과 돼지정육에서 가장 큰 부분육인 5개부위 (등심, 목심, 앞다리, 뒷다리, 삼겹살)의 상관계수가 0.6606~0.8319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중량이 작은 안심과 갈비는 상대적으로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부위별 평균생산량 비교에서도 기계측정값과 실측값의 큰 차이가 없었다. VCS 2000 기계측정 데이터의 산업화 적용 가능성이 충분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경매가격-VCS 2000 측정값 상관성
도매시장 중매인은 시장이 선호하는 부위의 생산량이 많은 개체에 높은 가격을 정하기 때문에 삼겹살 생산량, 적정 도체중 및 등지방두께 등에 따라 도체가격이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경매가격과 상관성이 높은 항목에 대한 개량 및 사양관리가 필요한 상황.
이번 연구결과 경매가격의 경우 정육생산량의 도체중, 등심 및 삼겹살이 상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과 관련해선 판정부위의 등지방두께와 총지방량이, 체형구간에선 삼겹살과 등심이 위치하고 있는 중구의 상관성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다만 게세의 상관성은 암컷 보다 상대적으로 낮았다.
따라서 VCS 2000 측정으로 얻어지는 도체형질과 경매가격의 상관성을 분석, 농가 사양관리와 개량에 활용한다면 시장이 선호하는 돼지고기 생산과 농가수익 제고, 나아가 자급률 확대도 기대할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사양관리 수준-VCS 2000측정값 상관성
도체중 편차에 따른 그룹별 VCS 2000 측정 5개 부분육 생산량을 분석했다.
그 결과 도체중 기준 편차가 가장 적은 그룹이 5개부위(목심, 등심, 삼겹살, 앞다리, 뒷다리)에서 가장 많은 생산량을 보였다. 반면 도체중 편차가 가장 큰 그룹은 5개부위에서 가장 적은 생산량을 나타냈다.
결과적으로 양돈농가의 사양관리 수준을 VCS 2000 측정 데이터를 활용해 분석한 결과 도체중 및 등지방 두께의 평균 편차가 적은 규격돈 생산 농가에서 균일한 부분육 생산이 많아지는 것이 확인됐다.
따라서 농가 사양컨설팅을 단순히 출하일령 뿐 만 아니라 도체중과 등지방두께까지 현행 등급판정기준에 적합한 편차가 적은 규격돈 중심의 출하가 되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춰야 할 것으로 분석됐다.
■사양관리 수준-VCS 2000 측정값 상관성
부경양돈농협 사료공장에서 생산된 3가지 비육돈 사료를 사육단계별(젖뗀돼지, 육성돈, 비육돈)로 급여하는 농가들을 가격과 에너지 수준에 따라 그룹으로 분류, VCS 2000 측정으로 얻어지는 도체중 및 5개 큰 부분육의 정육량에 대한 평균 평균과 표준편차, 그룹별 사료급여 효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가격과 에너지 수준이 가장 높은 그룹의 도체중과 5개 부분육 생산량이 가장 우수했다. 농가에 급여된 사료 가격 및 에너지 수준에 따른 효과가 있음을 뒷받침하는 하는 것이다.
이와함께 도체중이 클수록 부분육 생산량도 커짐을 알수 있어 도체중 증가에 따라서 발생할 수 있는 과도한 지방 침착을 적정 사양관리도 대체할수 있다면 부분육 생산 증가로 농가수익을 높일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떡지방 예측 산식 개발도 추진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VCS 2000 측정기에서 얻어지는 살코기와 지방량 뿐 만 아니라 부위별 생산량에 대한 데이터 활용이 출하돼지의 도축 정보와 가공수율 성적에 기반한 양돈산업 예측경영으로 조합 및 농가수익 향상을 향상시킬 수 있음이 확인됐다.
도매시장 경매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도체형질을 파악, 돼지개량을 통한 국내산 돼지고기의 소비 활성화와 양돈농가의 적정사양관리 및 사료급여 체계 개선, 규격돈과 부분육 생산량의 향상을 가져올수 도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부경양돈농협과 최정석 교수팀은 앞으로 도체별 이미지 정보의 농가 제공, 삼겹살내 떡지방 예측을 위한 산식개발 및 삼겹살 품질개선 방안은 물론 돼지고기 마블링 예측 방법 등과 관련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