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대동(대표 김준식·원유현)은 연결 기준으로 올해 3분기 누적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5%, 2.6% 증가한 1조1천769억원, 828억원을 올렸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20~23년 3년 연속 3분기 누적 실적 성장 기록이다.
분기만 놓고 봤을 때도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5.8%, 50% 증가한 3천412억, 195억원을 달성했다. 20~23년까지 3분기 실적이 3년 연속으로 성장하는 기록이다.
대동은 세계적인 고금리 기조와 경기 침체 속에서도 하반기에 ▲북미 판촉 강화 ▲판매 제품 확대 ▲거점 국가 집중화 ▲중대형 농기계 판매 강화 ▲운송비 등의 원가 개선 등에 집중해 매출과 수익성을 높인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100마력 이하 트랙터 시장이 전년동기 대비 약 11% 감소한 북미에서는 트랙터+작업기 패키지 판매 강화, 소형 건설 장비 시장 공략, 카이오티 딜러 한국 투어 등의 영업 마케팅으로 3분기 누적 매출이 소폭 증가했다. 유럽에서는 법인 재편성으로 영업/서비스 시스템을 더 탄탄히 다지면서 제품 공급을 확대했다. 호주는 중대형 트랙터 프로모션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전년동기 대비 3분기 누적 매출이 유럽은 38.1%, 호주는 39.1% 증가했다.
이런 전략적인 시장 대응으로 연결 기준 3분기 누적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약 4.7% 증가한 7천974억원을 올렸다. 전체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68%에 이르렀다.
중대형 트랙터 해외 매출 차지비도 3분기 누적 기준으로 전년동기 대비 5% 증가한 17%까지 올라갔다.
국내에서는 정부 융자 기준, 올해 3분기까지 국내 농기계 판매 대수가 전년 대비 약 22% 감소한 상황에서도 국내 3분기 누적 연결 매출이 전년비 대비 약 1.2% 증가하며 선방했다.
대형 농기계 중심의 조사료 작업기 시장 상항에 맞춰 RX, HX 등 중대형 트랙터와 신형 6조 콤바인 DH6135 등 고마력 기종 중심 판매로 전년동기 대비해 점유율도 증가하면서 매출도 신장한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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