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8 (토)

  • 맑음동두천 19.0℃
  • 맑음강릉 25.3℃
  • 맑음서울 19.9℃
  • 맑음대전 21.1℃
  • 맑음대구 22.2℃
  • 맑음울산 21.8℃
  • 맑음광주 22.4℃
  • 구름조금부산 18.3℃
  • 맑음고창 ℃
  • 구름조금제주 19.7℃
  • 맑음강화 17.1℃
  • 맑음보은 18.6℃
  • 맑음금산 19.7℃
  • 맑음강진군 17.3℃
  • 맑음경주시 21.0℃
  • 구름많음거제 16.8℃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종합

농업회사법인 금천 ‘우리보리소’

육우 고급화로 경쟁력 높여

육우산업의 활성화는 한우산업과 낙농산업에 모두 도움이 된다는 측면에서 그 가치와 역할이 분명함에도 불구하고 실제 소비현장에서는 그 가치를 제대로 평가 받지 못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소비자시민모임에서 선정한 ‘우수 축산물브랜드’에 금천의 ‘우리보리소’가 인증됐다. 이에 금천의 ‘우리보리소’를 통해 육우산업이 한우와 수입육 사이에서 가격과 품질 양면에서 곁코 등한시 할 수 없는 중간 역할의 가치를 생산, 가공, 유통 측면에서 다시 한번 조명해 봤다.

====================================================

(주)금천은 국내최초의 육우브랜드인 ‘우리보리소’를 출시해 지속적인 품질관리와 안정적인 공급으로 입소문을 통해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이에 현재 육우를 한해 5천두정도를 출하하고 있으나 연간 만두이상으로 규모를 넓히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기존의 브랜드사업은 사육농가중심이라면 금천의 우리보리소는 유통경영체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 사업이다. 금천은 생산, 도축, 가공 유통과정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관리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일괄적인 사양관리 프로그램으로 생산농가를 관리하고 있으며 HACCP 적용작업장에서 위생적인 도축과정을 거치며 자체 가공공장 및 판매장을 가지고 있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육우의 브랜드화를 통해 육우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주)금천의 ‘우리보리소’는 품질고급화와 대규모 생산기반을 확보하고 도축 가공 단계에서 부분육 상장을 통해 재도약 하고 있다.

■생산단계
우리보리소는 생산단계에서부터가 남다르다. 육우생산농가들이 직접 생산단계부터 철저한 마인드로 무장해 나가겠다는 의지로 우리보리소 육우회를 조직했다.
우리보리소 육우회는 (주)금천의 협력생산농가로서 우수한 품질의 육우브랜드인 우리보리소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새롭게 하기 위해 안성, 남원, 청주, 철원 등지의 선진육우농가를 중심으로 결성됐다.
우리보리소 육우회는 콘비프 프로그램과 더불어 출하전 100일간 보리를 주원료로 생산한 특수사료인 ‘매직큐 금천’을 급여해 생후 20개월령 이상 정성스럽게 사육한 건강하고 위생적인 국내산 고급육 우리보리소를 금천에 출하하고 있다.
특히 선진육우사육농가의 광역화된 생산거점을 통한 질병 등의 위험요소를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급 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가공, 유통단계
금천에서 최근 주안점을 두고 있는 것은 부분육 상장이다. 부분육 상장이란 부위별로 진공 포장한 식육을 박스단위로 경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육단위 경매와 달리 별도의 2차 부분육 가공과정이 필요없으며 박스단위로 진공포장 돼 유통시 식육이 외부요인으로 오염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부분육 상장은 농림부 정책으로 진행 중에 있으며 현재 서울 가락, 안양 협신, 인천 삼성, 대구 신흥 등에서 실시하고 있다. 금천은 2005년 8월 HACCP 지정 이후 우리보리소 부분육 상장하고 서울 경기도 일원 식육판매장에 공급하고 있으며 2006년 4월 기준 우리보리소 월 100두 규모 부분육을 상장했다. 또한 판매협력사에는 (주)금천 육가공장에서 HACCP 가공한 우리보리소 물량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판매
우리보리소는 전국의 16개의 전문판매점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안양, 대전, 청주 등 3개의 ‘보리먹인 고기마을(보리육촌 :補利肉村)’ 매장을 운영 중에 있다. 금천에서는 몸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식육을 만들고자 보리를 이용한 축산물 브랜드(보리육:補利肉)인 우리보리소를 판매하는 매장으로 식욕을 자극하는 섬세한 인테리어를 통해 차별화된 매장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금천의 계열 유통매장의 사장단과 매월 1회 정기모임을 통해 소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매장의 직원들은 일정시간 이상의 교육을 통해 축산물에 대한 전문지식은 물론 서비스 마인드의 교육까지 실시하고 있다.
김은희 tops4433@chuksannews.co.kr


‘우리 보리소’란?
20개월령의 홀스타인 거세우를 출하전 100일간 보리를 먹여 키운 순수 국내산 쇠고기 브랜드이다. 우리보리소는 (주)애그리브랜드 퓨리나코리아 콘비프 프로그램의 엄격한 사양관리로 쇠고기의 풍미, 다즙성, 연도가 개선돼 맛이 부드럽고 고소하다. 콜레스테롤 조절에 유익한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높아 현대인의 건강증진에도 매우 유익한 국내 최초의 육우고급육 브랜드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