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닭고기, 수출 길 넓힌다

[축산신문 김영란 기자]


농식품부, 수출업체 시설·운영자금 지원

유통업체 연계 해외시장 프로모션도 전개 


정부가 베트남 등 해외 닭고기 시장 개척에 나선다.

농림수산식품부는 국가별로 봤을 때 닭고기 수출이 베트남이 가장 많은데 이는 저가의 산란 노계육 위주이고, 일본으로는 한류 등의 영향으로 삼계탕 수출이 늘어나는 추세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베트남과 일본 등을 닭고기 수출 시장의 타깃으로 하여 수출확대 추진에 나서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수출확대를 위해 △수출시장 개척 현지 프로모션 △수출용 가공시설 및 운영자금 지원 △수출 도계장, 가공장 시설 지원 △수출 원료육 구매 경영자금 지원 △소매포장 디자인 제작 및 물류비 지원 △신규 수출가능국 시장조사 △수출홍보대사 한류스타를 이용한 적극적인 홍보를 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르면 해외 현지 거래처 개척을 위한 언어, 홍보 팜프렛 작성 등에 어려움이 있는 만큼 현지프로모션을 대도시 유통업체와 연계하여 현지프로모션을 추진할 계획이다. 프로모션 참여대상은 검역검사본부, 축산과학원, 관련업체, aT, 농협, 한국육류유통수출입협회 등이다.

닭고기 수출 계열업체에 대해서는 시설 및 운영자금 지원시 수출실적 등을 고려, 축산계열화사업비를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수입국에서 요구하는 수출작업장 시설기준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대대적인 개보수 또는 신규준공이 필요한 만큼 수출 도계장과 가공장 시설비도 지원할 계획이다.

수출실적이 있는 업체를 대상으로 수출계획상 필요한 원료육 구매 소요비용을 지원하는 한편 수출업체에 원료육 확보 구매 뿐만 아니라 비축자금도 지원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앞으로 수출이 기대되는 필리핀, 베트남, 태국 등의 국가에 대한 열처리가공품 시장조사를 실시, 수출업체들의 현지시장 진입이 용이하도록 정보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이를 바탕으로 이달 중 축산물 수출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닭고기 ‘호’ 아닌 ‘중량제’ 도입…피해 차단을 [축산신문서동휘기자] 소비자들과 치킨 프랜차이즈업체에 판매되는 닭고기에도 ‘호’ 수가 아닌 ‘중량’을 표시하는 것을 도입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닭의 마리당 중량이 제각각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혼선을 방지하고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다.쇠고기나 돼지고기의 경우 1g까지도 의무적으로 중량을 표시하지만 닭고기의 경우 중량단위로 결정되는 산지시세와는 별개로 그간 소비자들과 치킨 프랜차이즈업체에 판매되는 제품에는 호 수만 기재해왔다.한국육계협회(회장 정병학)에 따르면 현재 육계는 무게에 따라 100g 단위로 5~16호까지 세분화 돼 있다. 예를 들어 중간 크기인 9호는 무게가 851~950g, 10호는 951~1050g인 것으로 16호가 가장 크다.현재 치킨 프랜차이즈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10호 닭의 경우 실제 중량은 950g만 넘으면 현행기준으로는 전혀 문제가 없다. 그러나 실제로는 100g 가량 차이가 날 수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이를 알 수가 없었던 것.이에 그간 닭고기 업계서는 호수가 아닌 중량을 표시해야 혼선을 방지 할 수 있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되 오고 있었다.한국토종닭협회 문정진 회장은 “선진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국가를 가더라도 닭고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