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이하 농기평, 원장 유병린)은 한국식품과학회와 공동으로 ‘고부가가치식품 기술개발사업 우수기술발표회’를 지난달 30일 천안 휴러클리조트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13년 천안 국제웰빙식품엑스포’와 연계한 학술행사로 기능성 강화식품과 전통웰빙식품을 주제로 연구자, 기업체, 교수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에 발표되는 기술은 고부가가치 식품기술개발사업으로 지원된 200여 연구과제 중 연구결과가 우수한 10과제를 선정했으며, 기능성 강화식품과 전통웰빙식품 등 2부로 나누어 진행됐다.
1부에서는 ‘프로바이오틱 균주와 천연물의 복합발효산물을 이용한 염증성장질환의 면역조절 식품소재 개발(고려대 김세헌 교수)’ 등 식품소재의 기능성 증진 핵심기술 및 질병예방·건강증진용 식품개발에 관한 6과제의 우수기술이 발표됐다. 2부에서는 ‘대두 발효기술을 이용한 신규 향미 증진 발효 맛내기 소재 개발(샘표식품기술연구소 허병석 소장)’ 등 전통웰빙식품 제조에 필요한 발효기술 및 상품화 기술에 관한 4개의 우수기술이 발표됐다.
특히 이번 발표회는 산·학·연 등 다양한 주체가 개발 보유한 연구결과를 동료 연구자들과 함께 공유, 확산하고 연구개발에서 산업화까지의 전 단계에서의 겪게 되는 애로사항과 노하우 등을 서로 토론함으로써 연구결과의 산업화 촉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