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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돈

<분석>대국민 설득 당위성 확보 최우선

생산기반대책위 기업 한돈업 진출저지 분과

[축산신문 이일호 기자]

 

한돈협 특별대책위 어떻게 운영되나 ①

 

감성호소 지양…규제 기업기준 마련
언론 홍보·농민단체 연계 여론 주력

 

얼마전 이병규 회장을 새로운 수장으로 맞이한 대한한돈협회가 지속가능한 양돈산업 실현을 위한 방향설정과 각종 현안대책을 마련할 특별대책위원회 구성과 함께 업무 추진방향을 확정했다.
이병규 회장은 취임 직후 특별대책위원회 기능을 대폭 활성화한다는 방침아래 정책제도개선, 방역대책, 환경대책 등 3개였던 기존 위원회를 생산기반대책, 유통대책, 방역대책, 환경대책, 미래대책, 평가, 인사 등 모두 7개로 확대한바 있다.
이들 특별대책위원회가 마련한 향후 추진방향을 통해 각종 현안과 양돈산업 발전방향에 대한 한돈협회의 시각을 더듬어 보았다.
유재덕 부회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생산기반대책위에는 종돈분과, 기업한돈업 진출저지, 사료, 정책제도 등 5개분과가 별도로 설치됐다.
그만큼 위원회 기능을 보다 세분화, 전문화하면서도 현장여론을 충분히 수렴할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어느 곳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는 분야인게 현실이지만 그중에서도 기업한돈업 진출저지분과(이하 기업저지 분과)는 가장 ‘뜨거운 감자’가 될 것이라는 전망에 이의가 없다.
태생자체부터 이미 국내 양돈산업에서 상당한 세를 구축하고 있는 기업자본과의 갈등이 불가피하기 때문. 더구나 분과위원회 활동과 결과에 따라서는 기업자본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양돈농가들의 반발 대상이 오히려 한돈협회로 선회하는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도 배제치 못하는 실정이다.
기업저지 분과위는 이에따라 첫 번째 회의에서 감성에 의존한 섯부른 대응 보다는 충분한 사전 준비를 통한 논리확보와 여론 확산에 나선다는 기본원칙을 마련했다.
최우선적으로 정부와 국회, 국민을 설득할 당위성을 확보키로 하고 이달중 유력 대학 등에 연구용역을 실시키로 했다. 규제 대상 기업자본에 대한 기준 마련도 여기에 포함돼 있다.
이와함께 언론을 통한 사전홍보 및 농축산단체와 연계한 여론조성에도 본격 착수키로 했다.
이 뿐 만이 아니다. 기업자본의 양돈업 진출실태 파악을 시작으로 모든 정책자금 대상에서 기업자본 제외방안 마련, 농민단체와 연계한 공동 서명, 동반성장위원회에 대한 양돈업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건의, 자문변호사를 활용한 법령개정안 마련은 물론 필요할 경우 양돈업 진출 기업에 대한 불매운동 전개도 검토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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