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철 부원장
(한국축산경제연구원)
◆브랜드 경영
대표 돈육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수익 최대 창출이라는 경영활동을 넘어 생산기반 확보를 통한 자급률 유지 등 사회적 공익성을 강조되어야 한다. 또한 가격 대비 품질 좋은 돈육 공급에 매진해야 한다.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어야 국제 경쟁력 제고에도 유리하다. 계열농가의 수취가격을 생산비 이상으로 유지하면서 브랜드가 추구하는 품질 개선 등이 가능토록 유기적인 소유 및 계약관계 정비가 필요하다.
◆농장관리
브랜드의 품질 균일성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반드시 종돈, 사료, 사양 프로그램의 통일(3통)은 반드시 구축해야 할 과제다. 우선적으로 소비자가 선호하는 돼지고기 생산을 위해 직영 종돈장에서 동일한 계통의 모돈과 웅돈을 통해 자돈을 생산하여 품질 향상을 위한 영점 조정 후 사료와 사양체계에 변화에 따른 기대치 품질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MSY와 두당 정육률을 일정 수준이상으로 끌어 올린 다음 품질 균일화를 위해 사양단계별 사료급여프로그램을 준수하고 소비자 선호도 즉, 품질차별화를 위해 비육후기 처리 등의 방법으로 브랜드 차별화를 도모한다.
◆도축관리
도축전 계류시간, 기절방법, 기절후 방혈 시간 최소화, 돼지 탕박조의 청결상태, 내장적출시 오염물질 제거, 도축후 냉장관리, 작업장의 위생상태 등 선진화된 도축공정 관리를 위해 글로벌 수준의 품질보증시스템이 필요하다.
돼지도체 등급별 정산방법을 적용한 품질차별화 유도로 농가별 생산성 향상과 품질관리를 유도할 수 있으며, 도체중량을 적용함으로써 거래자 상호간 위험 리스크를 최소화 시킬수 있다.
◆가공·판매관리
도축에서 소비자까지 유통기간을 최소화하여 국내산 돈육의 최대 장점인 냉장육(신선육) 유통으로 품질을 특화하고, 제조 공정별 온습도 관리, 숙성 단계의 pH 관리, 제품 및 원부자재 창고의 최적 환경 관리를 위한 모니터링 등 스마트한 품질관리 기술 접목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