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19 (목)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종합

산란계 자조금 무엇이 문제인가-전망과 대한은

■글 싣는 순서

1 산란계 산업의 현황
2 산란계자조금 추진상황과 문제점(상)
3 산란계자조금 추진상황과 문제점(하)
>>>> 4 미국의 산란계자조금 현황
5 향후 추진 일정 및 방안

■미국의 산란계산업
미국의 산란계 사육수수는 2004년 평균 2억8천7백만수였으며 총 7백62억6천만개의 계란이 생산됐다.
특히 미국은 7만5천수 이상을 사육하는 농가 및 회사가 2백60개로 이들이 생산하는 계란이 전체 생산량의 95%에 이른다.
그 중에서도 1백만개 이상 생산하는 회사가 65개이며 11개의 회사는 5백만개 이상을 생산한다.
2004년도에 미국 소비자들은 1인당 2백56개의 계란을 소비했으며 가장 많이 소비했던 시기는 1945년으로 일인당 무려 4백2개를 소비하기도 했으나 계란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바뀌면서 1991년 2백34개까지 하락하기도 했다.
하지만 계란자조금 사업을 통해 계란과 콜레스테롤에 관한 연구 등 다양한 연구와 소비촉진활동이 진행되면서 계란소비량은 꾸준한 늘어나고 있다.
계란생산자단체로는 계란연합회(United Egg Association)와 미국계육계란협회(US Poultry Egg Association)가 있으며 자조금단체인 미국계란자조금위원회(Amerian Egg Board)가 있다.

■미국의 계란자조금
미국의 농업자조금은 현재 17개 농산물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이중 13개 품목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계란자조금은 면화, 감자에 이어 3번째로 시작됐다.
미국의 계란자조금은 1974년 재정된 계란연구소비자정보법(Egg Research and Consumer Information)에 의해 시행되고 있다.
계란자조금은 1976년 설립된 미국계란자조금위원회(American Egg Board) 관리되고 있으며 미농무성내 전담공무원이 일상업무를 관여하고 있고 의법수행 여부에 대한 광범위한 지도 및 감독을 실시한다.
미국계란자조금위원회(AEB)는 생산자단체가 추전하고 농무장관이 임명하는 각 지역대표 18명의 이사로 이사회를 구성하고 대표는 이사장(Chairman)을 중심으로 정책을 결정한다.
또 미국계란자조금위원회의 결정은 집행부(대표는 회장, President/CEO)가 19명의 전담직원을 채용해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자조금의 거출은 7만5천수 이상을 사육하고 있는 2백60개의 농가나 회사가 전체 계란생산량의 95%를 차지하기 때문에 이들을 대상으로 한다.
거출금액은 케이스(3백60개)당 10센트로 총 거출금액은 2004년도에 2천19만달러 였다.

■계란자조금은 어디에 쓰이나
미국계란자조금위원회는 ‘The incredible edible egg’(놀라운 식품 계란), ’Think Fast, Think Eggs’(빠른 생각, 계란생각)이란 슬로건을 내걸고 계란소비홍보를 실시하고 있다.
자조금의 사용은 주로 계란소비홍보 광고에 쓰여지는데 전체 예산의 48%를 사용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계란의 영양 등 연구비로 17%를 사용했다.
이와 함께 시장개발과 소비자서비스에 각각 11%를 사용했으며 주지원 8%, 행정비용 2%, 회의비 등 2%, 기타 1% 순으로 사용됐다.
또한 계란자조금위원회와 미국계육계란협회가 공동으로 1984년 설립한 ‘계란영양센터(Egg Nutrition Center)’는 계란의 영양은 물론 계란과 사람의 건강과의 상관관계 등 계란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계란영양센터(ENC)는 사람의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에 있어서 계란의 역할을 제공하기 위한 연구는 물론 계란 콜레스테롤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자료제공 : 한국자조금연구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