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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축산물 유통 질서에 혼란 우려

■기고 / 축산물 이동판매차량 보급지원에 대해 재고를 바라며…上

  • 등록 2008.12.17 10:38:54
 
▲ 김건수 - C&C푸드시스템 대표
브랜드유통 정책기조와 모순 불러
보존관리 어려워 재고처리 문제도

최근 농림수산식품부가 축산물 직거래 활성화 차원에서 축산물 이동판매 차량을 투입하여 인구밀집 지역이나 대단위 아파트 단지에서 축산물 직판행사를 통해 직거래 장터를 상설하겠다는 발표를 보았다.
짐짓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도 종종 싸게 우리 고기를 살수 있겠구나 하고 생각하면 신나는 일일 수도 있겠다. 하지만 그것은 잠깐의 착각일거라는 생각이 앞선다. 인구밀집지역, 아파트 주변으로는 이미 그 환경에 맞춰 조화롭게 적당한 숫자의 점포들이 자리를 잡고 보이지 않는 율이지만 질서정연하게 톱니바퀴처럼 돌아가고 있다. 거기에 어느날 느닷없이 붕붕거리는 냉장탑차에 확성기를 달고 주변공터에 자리잡은 축산물이동판매 차량이 그것도 정부가 허가한 장터를 벌인다면 그것은 질서 속에 끼어든 무질서일 것이다. 해당지역에 사는 주민들이 곧 소비자일 텐데 소비자는 한 두번은 참아주지만 계속 장터가 서는 것을 용인해 주지는 않을 것이고 매출 또한 유지되지 않을 것이다. 물론 지금도 일부 지자체나 브랜드경영체에서 일정단체나 지역과 연을 맺고 정기적으로 직거래장터를 여는 일이 있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법 테두리 속에서 극히 일부가 소문 내고 싶지 않게 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필자도 서울시내 몇 군데에서 직거래 장터개장의 요청이 있어 자의 반 타의 반으로 몇 회 진행해보았지만 해당지역 구청 담당자의 지도 단속이 있었고, 그 이면에는 기존 정육점이나 마트에서 진정이 있었고 또한 그 진정에 대하여 이해가 가고 눈치가 보여 송구한 생각이 들었었다.
이번에 다시 시도되는 축산물이동차량판매에 대하여는 정부가보조금이라는 예산을 지원하고 관계되는 시행령을 수정하여 전국적으로 확산할 정책은 아니라는 생각이다. 과거 DJ정부시절에도 같은 정책을 도입하여 시행 했었으나 그 결과가 부정적으로 나타난 시행착오적 정책이라는 점 이외에 그 동안 바뀐 축산물 유통환경의 변화만으로도 모순을 안고 있어 성공가능성보다는 실패확률이 더 높다는 판단 때문이다.
첫째, 그 동안 정부의 축산물유통정책의 근간은 브랜드유통과 HACCP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생산이력 추적시스템과 원산지표시제도 같은 방향에서 이뤄지는 정책이기에 도입에 무리가 없이 자연스럽게 진전되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이동판매차량을 정부의 보조금으로 법을 개정해 가면서까지 직거래 장터를 개장하면 지금도 일부 브랜드경영체에서는 직거래 장터 개장의 요청이 있어도 이미지 손상 등의 이유를 들어 응하지 않고 있는 것을 보아서 알 수 있듯이 브랜드유통이라는 정책기조에 도움이 되지 않는 모순이 생긴다.
둘째, 아무리 냉동차량이라지만 고정시설로 설치된 냉장고에 비하여는 보존관리가 잘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장터의 특성상 온도 관리가 어려울 것인 바 장터에 나왔다가 남은 재고육은 어떻게 할 것이며 하는 문제가 수익성이라는 유혹과 HACCP 절차간에 끊임없이 상충될 것이기 때문이다.

※외부원고는 본지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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