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지 소 들여와서 브랜드 한우로 둔갑판매 적발 횡성한우, 축협 주도 우수혈통 고급육 생산 관리 “정부·농협 유통질서 확립 나서야” 목소리 커져 농산물품질관리원 강원지원은 최근 다른 지역에서 들여온 소를 ‘횡성한우’로 팔아온 지역농협에 대해 농산물품질관리법상 원산지 표시 의무 위반으로 조사를 벌였다. 검찰로 사건을 넘기겠다는 소식도 전해진다. 한마디로 소속(?)이 불분명한 ‘짝퉁한우’를 갖고 소비자들이 유명브랜드인 ‘횡성한우’로 인식하게 해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을 받아냈다는 것이다. 사실 ‘횡성한우’가 이 같은 상황에 직면할 것이라는 점을 이미 오랜 전부터 예견됐다. 횡성축협이 주도해온 ‘횡성한우’가 전국적인 명성을 얻으면서 횡성지역에서는 외지 소를 들여와 ‘횡성한우’로 팔자는 목소리가 계속 제기돼 왔다. 이 주장의 중심에는 행정기관이 있다. 횡성군은 실제로 외지 소를 들여와 일정기간 횡성에서 사육할 경우 ‘횡성한우’로 인정하자는 내용을 담은 조례 제정을 추진하기도 했었다. 여기에는 횡성축협의 브랜드사업에 참여하지 않고 있는 일부 한우농가들도 적극적으로 동조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수입생우를 들여와 6개월만 사육하면 국내산 쇠고기로 팔수 있는 시대에 뭐가 잘못된 것이냐고 따질 수도 있다. 그러나 생우수입을 앞장서서 반대했던 전국의 많은 한우인들은 수입소가 국내산으로 팔리는 것에 대해 아직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한우인들은 물론 소비자들은 횡성지역에서 태어난 우수혈통의 송아지를 고급육 생산 프로그램으로 엄격하게 관리된 브랜드육을 ‘횡성한우’로 인정한다. 특히 유통브랜드가 아닌 ‘생산자브랜드’이기 때문에 이 원칙은 더욱 지켜져야 한다. 그러나 ‘횡성한우’가 처한 현실은 그리 녹녹치 않다. ‘횡성한우’의 전국적인 명성에 기대 힘들이지 않고 한몫 봐야겠다는 인식이 횡성지역 전반을 덮고 있기 때문이다. 자치단체가 앞장서서 명품브랜드를 일궈온 노력을 허물고 있다는 축산인들의 지적이 이어진다. ‘횡성한우’가 명품브랜드로 성공하기까지는 횡성축협과 브랜드 참여농가들의 남모를 노력이 필요했다. 이들이 어려움을 이겨내고 가꾼 ‘횡성한우’는 중앙정부와 농협중앙회가 정책성공의 자랑으로 여길 정도로 성장했다. 실제로 ‘횡성한우’에는 축산발전기금으로 2005년부터 지금까지 187억7천만원(누계 기준)의 브랜드경영체 지원자금이 투입됐다. 현재도 94억원이 지원돼 있는 상태이다. 한마디로 ‘횡성한우’는 횡성군민들의 것이라고 주장해선 안된다는 얘기다. 전국 축산인들의 재산인 것이다. 이제라도 중앙정부와 농협중앙회가 대한민국 명품브랜드를 지켜내기 위해 팔을 걷고 교통정리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는 이유이다. 일부에서 ‘횡성한우’의 성공을 질투해서 만들어진 ‘가짜’가 아니기를 바라는 축산인들의 마음이 간절하다. |